상습 투약 유아인 차기작 '초비상'
프로포폴 중독 연예인 리스트 재조명
'우유주사' 어떤 기분이길래?

연합뉴스/영화 베테랑
연합뉴스/영화 베테랑

영화 '베테랑'에서 조태오로 변신해 '마약파티'를 벌였던 배우 유아인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하정우부터 휘성, 가인까지. 연예인들이 프로포폴에 중독되는 이유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2월 8일 TV조선의 뉴스를 통해 30대 정상급 남자 영화배우가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유아인의 소속사는 즉시 공식입장을 통해 자신이 그 보도의 주인공임을 밝혔습니다.

유아인 소속사 UAA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유아인은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며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소명할 예정이다.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2월 6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유아인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경찰은 유아인에 몇몇 병원을 돌며 프로포폴을 처방받은 이유 등을 물었다고 합니다. 유아인 측은 아직 별도로 변호인은 선임하지 않았습니다.

연합뉴스/KBS
연합뉴스/KBS

향정신성 의약품 유통을 감시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유아인의 프로포폴 처방 빈도가 지나치게 잦은 것을 의심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이에 경찰은 유아인이 병원에서 의료 이외 목적으로 프로포폴을 처방받아 투약한 정황을 파악하고 조사 중입니다.

경찰은 유아인의 체모 등에 대한 감정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를 했으며 출국금지 조치도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얼마나 심했기에 출국금지 조치까지 당했는지에 팬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넷플릭스만 2개...유아인 차기작 초비상

연합뉴스
연합뉴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올해 개봉을 앞둔 유아인의 작품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각 제작사 및 관계자는 경찰 조사 결과를 예의주시며 작품 공개 일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넷플릭스는 유아인과 함께 영화 ‘승부’, ‘종말의 바보’를 함께 했습니다. 넷플릭스 측은 상황을 파악하는 중이라고 밝혔지만, 작품 공개 일정 변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유아인의 차기작 중 가장 먼저 공개가 될 예정인 작품은 김형주 감독의 넷플릭스 ‘승부’입니다. 이 작품은 한국 바둑의 두 전설인 조훈현과 이창호의 세기의 대결을 그린 작품으로 유아인(이창훈 역)은 이병헌(조훈현 역)과 함께 호흡을 맞췄습니다. 지난해 12월 '승부'를 발표하며 2023년 2분기 공개 예정작으로 알려 시선을 끌었습니다.

‘승부’는 유아인의 혐의가 유죄로 인정되는지에 따라 공개 시기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종말의 바보'는 김진민 감독 작품으로 지구와 소행성 충돌까지 200일을 앞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넷플릭스 시리즈입니다.

안나푸르나필름
안나푸르나필름

유아인이 주연을 맡고 '과속스캔들', '써니', '타짜-신의 손' 등 충무로 대표 흥행킹으로 불리는 강형철 감독의 신작 ‘하이파이브’도 난감하긴 마찬가집니다. 유아인을 주축으로 한 이재인, 안재홍, 라미란, 김희원 등으로 라인업을 꾸렸습니다.

오는 5월 개봉을 노리고 후반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투자배급사 NEW 측은 “후반 작업을 마친 후 프로덕션 절차에 따라 개봉 시기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아인은 올 6월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2’ 촬영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제작 여부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말이 오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한편, 1986년생으로 올해 나이 37세인 유아인은 2003년 라면 광고로 데뷔했습니다. 이후 2004년 성장 드라마 '반올림'에 출연하며 인기를 얻었고, 2006년 독립영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로 스크린 데뷔를 치렀습니다.

이후 영화와 드라마를 오가며 '성균관 스캔들', '육룡이 나르샤'를 비롯해 영화 '베테랑' '사도' 등에 출연하며 대세 배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유아인은 뛰어난 연기력으로 충무로에서 ‘흥행 보증수표’로도 불립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2014년에는 아티스트 집단이자 동명의 미술 갤러리 스튜디오 콘크리트를 설립했습니다. 이곳에서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며 예술가로서의 영역을 넓히고 있는 중입니다. 또 유아인은 평소 바른 소리, 소신 발언 등 올곧은 생각과 개성있는 삶을 중시해왔습니다.

이에 누리꾼들은 "혼자서 바른소리 하거니" "뭐든 이겨먹으려 그러더니 약물 유혹은 못 이겼나" "베테랑을 찍어놓고 프로포폴을 하냐. 진짜 안타깝고 화난다" "일년 쉬다 또 나오겠지. 하정우 소비되는 거 보면 현타옴" 등 반응을 쏟아내며 유아인의 행실을 안타까워 하면서도 사회적 물의를 빚은 연예인의 재기가 너무 쉽게 되는 것에 대한 불만을 동시에 토로하고 있습니다.
 

하정우, 가인...프로포폴 빠진 유명인들

뉴스1
뉴스1

유명 연예인과 연예기획사 대표·재벌들이 연루된 프로포폴 스캔들은 잊을만하면 한 번씩 터집니다.

앞서 지난 2020년에는 배우 하정우의 프로포폴 불법 투약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당시 그는 “피부과 시술 중 수면 마취를 했다”고 해명했지만 결국 법원은 하정우 씨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습니다. 재판부는 "대중의 큰 사랑을 받는 배우로서 공인의 지위에서 범행을 저지른 죄책이 무겁다"라며 30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했습니다.

결국 하정우는 “깊이 반성했습니다. 염치없지만 선처를 부탁한다”라고 사과했지만 대중의 시선은 싸늘했습니다. 이에 2020년 이미 촬영을 마친 ‘1947 보스톤’과 ‘야행’은 개봉을 연기해야 했으며, 그는 ‘수리남’으로 복귀까지 약 2년 반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OSEN
OSEN

이외에도 배우 박시연, 이승연, 장미인애, 가수 가인, 휘성, 방송인 현영 등이 프로포폴 상습·불법 투약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습니다. 

누구보다 대중과 가깝게 호흡하며 살아가는 이들이 반복해서 프로포폴로 인한 문제를 일으키며 많은 이들이 실망감과 피로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라는 사과만으로는 떠나간 대중의 마음을 돌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우유주사' 프로포폴, 무슨 기분이길래?

유아인 인스타그램
유아인 인스타그램

프로포폴은 정맥에 투여하는 수면마취제로, 주로 간단 시술, 성형 수술, 수면 내시경 등을 진행할 때,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얀 색깔로 인해 흔히 ‘우유주사’로 불리며, 2011년 향정신성의약품에 포함됐습니다.

주사로 한 번에 투여되기도 하고, 펌프를 이용해 일정량을 일정 시간동안 투약되기도 합니다. 약이 혈관에 들어가면 처음에 약간의 통증이 있고, 금새 마취에 빠집니다. 약효는 10~15분 가량 지속됩니다.

프로포폴은 마취와 각성이 신속하고, 펜토탈 등 예전 마취제들이 가지고 있던 오심과 구토 등의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마치 기분 좋게 빨리 취하고 다음 날 숙취가 전혀 없는 깔끔한 술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SBS
SBS

프로포폴 중독자들은 주사를 맞고 30분 가량 자고 일어나면 마치 3시간 이상 숙면을 하고 몸이 좋아진 듯한 ‘웰빙 센세이션’을 경험한다고 말합니다. 연예인 등 충분히 잠을 자기 쉽지 않은 특정 직업군이 짧고 개운한 수면을 목적으로 프로포폴을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경찰 조사에서 프로포폴을 마약으로 생각하기보다 피로 회복제 정도로 여기고 한두 번 시술을 받다가 중독됐다고 진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환각 효과를 나타내 정신적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 프로포폴은 숙면이나 기분전환 효과를 기대하고 상습적으로 주사를 맞으면 호흡 기능과 심장 기능이 떨어져 사망 위험이 높아집니다. 세계 팝스타 마이클 잭슨 역시 이 주사를 ‘밀크’로 애칭하면서 남용하다가 2009년 사망했습니다.

AP 뉴시스
AP 뉴시스

프로포폴은 그 자체로 중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마취제는 아니지만 습관적으로 자주 사용하다보면 내성이 생겨 정량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 양을 더 늘려야 하는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기분이 좋은 환각 효과를 나타내 계속 투약하게 되는 정신적 의존성이 매우 높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프로포폴’을 2011년부터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의한마약류'로 지정해 마약류에 준해 법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프로포폴 사용량을 관리·감독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