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의 대형차량 불법주정차 문제는 외곽지역 문제만이 아니라 도시 전체의 문제로 변해가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해도 불법주정차 문제는 온산공단이나 울주군 외곽지역 도심지 택지개발지역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었지만 이제는 도심의 이면도로를 마비상태로 만들고 있다. 차량의 종류도 대형차 만이 아니라 승용차부터 캠핑카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차량대수 증가와 이에 반비례하는 주차장 확보는 불법주정차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지만 문제는 기본적인 주정차의 질서를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울산지역 불법주정차 문제는 불편한 대중교통·턱없이 부족한 주차장·불법행위를 당연시 여기는 시민의식 등 다양한 원인이 겹쳐져 있다. 

 

# 선바위·성안·명촌 등 곳곳에 불법차량

 울산 울주군 선바위공원 앞 주차장과 도로 곳곳이 대형 화물차와 관광버스·캠핑카 등의 불법 장기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자체에서 자동차 앞유리에 경고장을 부착하고 있지만 계속되는 장기주차에 시민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이곳에는 불법 주차한 차량에 주차금지 경고장이 붙어 있지만 장기간 차량을 옮기지 않는 현장이 목격되고 있다. 

 울주군은 불법 장기주차로 인한 민원 신고를 받고 계도를 나서고 있지만, 단속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자정부터 새벽 4시 사이 밤샘주차를 하면 경고장을 붙이는 게 단속의 전부지만 현실적으로 현장 적발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수개월째 이같은 불법 주정차가 이어지자 인근 주민들은 차라리 주차장을 정비해 유료로 전환하는 방안 등 양성화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들지역만이 아니다. 울산 중구 성안동 일대와 북구 명촌동 일대. 북구 매곡동과 범서 일원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불법 주차된 버스와 화물트럭·건설기계 차량의 단골 차고지로 이미 정평이 나있다. 명촌 지하차도의 경우 1차선뿐인 갓길에는 소형 선박·대형버스·화물차·건설기계 등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불법 주차돼 교통안전 위협 등 다량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 근본대책 없어 당국도 방치 분위기 

 도심지역 이면도로 등의 불법 주정차 문제는 실질적인 대책이 없다는 점이 더 큰 문제다.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불법천지인 화물차 불법주차나 승용차의 도로변 불법주차 등 울산지역 곳곳에서는 이미 불법 무질서 주차 문제가 일상화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온산공단의 현실은 여전히 무법천지다. 온산국가산업단지 일대는 이미 불법과 무질서가 판을 치는 상황이 됐다.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간선도로변이 행정당국의 무관심과 시민, 근로자들의 준법정신 해이 등으로 인해 불법주차에다 이제는 쓰레기 더미들이 쌓여가는 말 그대로 막장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온산공단의 경우 도로는 물론이고 인도 쪽에도 불법이 판을 치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지역의 경우 각종 폐자재와 쓰레기들이 뒤범벅이 된 채 쓰레기처리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당월로 전체 구간 양쪽으로 수백여대의 차량들이 끝도 없이 도로변 양쪽을 차지하고 있다. 혹시라도 모를 화재나 폭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소방 등 긴급차량의 접근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로 대형 연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 대책마련과 운전자 안전의식도 개선돼야

 이미 밝혔듯이 울산의 주택가나 공단지역의 불법주차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대형트럭과 수십톤짜리 대형지게차 등이 도로를 점령하고 주택가 인근 공한지나 이면도로는 도로 양쪽을 빽빽하게 불법 주차 차량들이 점거한 모습은 익숙한 풍경이다. 

 당장 문제가 되는 곳은 선바위 인근 등 공원지역이다. 이 곳은 시민들이 힐링을 위해 찾는 지역인 만큼 당장 대책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주택가 인근지역인 울산 북구 화봉동 일대와 중구 혁신도시 일대는 생활민원이기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주택가에 저녁 시간이면 골목마다 불법주정차가 만연해 빈틈이 없을 정도라면 문제다. 상시적으로 불법 주차와 전쟁을 선포하고 있는 온산공장 도로변은 그야말로 불법 주차장이 따로 없다는 것은 당국의 노력이 허사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시민들의 일상에서 무법천지가 된 도로는 불쾌지수만 높인다. 상습적이고 일상화 된 불법주정차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이유다.

 문제는 이 같은 불법 주차를 막기 위해서는 공영주차장의 확충이 시급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지자체의 공영 주차장 확보는 더디기만 하다. 겨우 만들어진 공영주차장도 규모가 적거나 위치가 부적절해 시민들의 이용이 뜸한 경우도 허다하다. 

   화물차 주차장은 더 심각하다. 화물차의 경우 주차장 1면을 만드는데 1억 원이 넘는 예산이 들기 때문에 사업비 마련이 쉽지 않다고 한다.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지금부터라도 불법 주차 방지를 위한 특단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