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의회,소형모듈원자로건설거론 강력반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의회,소형모듈원자로건설거론 강력반대

21일 소형모듈원자로 거론 규탄 결의안 채택


박명우 의원 당진시의회 제10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서 규탄결의안 발의 설명 (29).JPG

 

 

 

 

당진시의회,소형모듈원자로건설 거론 강력 반대

 

 


[당진=뉴스포탈] 남용석 시민기자=당진시의회(의장 김덕주)는 지난 21일 제100회 당진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박명우 의원이 대표 발의한 당진 소형모듈원자로(SMR) 거론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박명우 의원은 지난달 15,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도로 열린 충남 지역공약 지원간담회에서 오정근 지역공약 이행지원 특별위원장이 석탄화력 발전소의 대안으로 소형모듈원자로 도입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사회가 원전 논란에 휩싸였음을 거론했다.

그동안 당진시민은 공동체와 나라 발전을 위해 화력발전소로 인한 미세먼지, 초고압 송전선로 등으로부터 희생을 감내해 왔으나 그 희생의 댓가가 원자력발전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시민의 분노와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소형모듈원자로가 당진에 필요하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은 처음이 아니므로, 이 사안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함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17만 당진시민을 대표하여 당진시의회는 당진 소형모듈원자로 거론을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했다.

하나, 당진시의회는 당진 소형모듈원자로(SMR) 거론을 규탄하며, 어떠한 형태의 소형모듈원자로 건설 시도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대한다.

하나, 당진 소형모듈원자로 도입을 거론한 인사의 공개적 사과와 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한다.

하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전환의 모든 과정에서 정부의 일방적 결정이 아닌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고, 지역주민의 뜻을 존중하여 의사를 결정한다는 대원칙을 세울 것을 요구한다.

이에 시의회는 당진 소형모듈원자로(SMR) 거론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실, 대한민국 정부(산업통상자원부), 국회의장, 전국 시··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