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지주사 회장 내정자와 인연 깊어...1주일내 최종 선임될 듯

신한은행장 후보 정상혁부호행장
신한은행장 후보 정상혁부호행장

새 신한은행장에 정상혁 신한은행 자금시장그룹 부행장이 내정됐다.

신한금융지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는 지난 8일 회의를 열어 정상혁 부행장을 신한은행장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한용구 은행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돌연 사임 의사를 밝히자 자경위는 “신한은행이 국내외 금융시장 및 그룹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해 은행장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기위해 신임 신한은행장 후보를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경위 회의에는 위원장인 조용병 회장과 박안순·성재호·윤재원·허용학 4명의 사외이사가 참석했다.

1964년생인 정 후보는 1990년 신한은행에 입사해 경영기획그룹 상무, 소비자보호센터장, 경영기획ㆍ자금시장그룹 담당 부행장 등을 역임했다. 덕원고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나왔다.

자경위는 “정 후보가 전통적 은행 산업의 특성과 최근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있고, 리테일-기업금융 영업점장에 근무할 때 탁월한 영업성과를 보이는 등 풍부한 현장 경험도 갖췄다”며 “특히 현재 자금시장그룹장으로  자본정책 실행 등을 총괄하면서 자본시장 현황과 정책, 리스크 관리 등 내부 사정에 정통한 적임자”라고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정 후보는 지난 2년간 은행의 경영전략과 재무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과정을 총괄하며 ‘2030 미래비전’을 제시한 점, 탈권위적 소통과 유연한 대응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지주 회장으로 선임된 진옥동 회장 내정자와의 인연도 깊다. 정 후보는 진옥동 내정자 행장 선임 당시 초대 비서실장을 지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정 후보에 대해 "위기대응 역량을 갖췄으며, 안정적으로 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갖췄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약 1주일 안에 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신임 은행장에 선임될 예정이다. 임기는 한용구 은행장의 잔여임기인 2024년 12월 31일까지다.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