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생으로 낙동강 물 문제 해소에 한 발짝 더

[부산=뉴스프리존]한선주 기자= 환경부는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자연공원법’ 등 3개 환경법안이 3월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낙동강 수계법 개정(사진=네이버)
낙동강 일대 전경.(사진=네이버 캡쳐)

이날 국회를 통과한 법률안은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빠르면 공포 후 3개월부터, 길게는 공포 후 1년 이내에 시행된다.

먼저, ’낙동강수계법‘이 개정되면서 광역상수원이 설치되는 영향지역 주민에게 낙동강수계기금을 활용해 지역상생협력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를 통해 대구·부산·경남 등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보다 원활히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환경오염피해구제법‘ 개정을 통해서는 건강영향조사 결과 확인된 피해에 대해 환경책임보험을 통한 보상이 필요한 경우 환경부 장관이 손해조사를 명령하거나 직권으로 손해조사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신설해 신속한 피해보상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보험 가입시 시설의 오염물질 종류와 배출량 등의 자료 제출, 보험에 인·허가 변경사항 반영 등에 대한 의무를 신설하고, 미 이행시 벌칙·과태료를 부여해 환경오염사고 시 피해자가 차질없이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했다. 

끝으로 ’자연공원법‘ 개정을 통해 공원보호협약 체결 목적에 자연공원의 경관 보전·관리 외에 가치증진을 추가해 공익적 가치증진을 위해서도 공원보호협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는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낙동강수계법’ 등 3개 법률안이 적기에 시행되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위법령을 정비하고, 주요 내용의 사전 안내 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