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전문가 및 실무자 모여 건강한 도민 삶 위한 소통의 장 마련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단장 나기량/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은 6일 공주교육대학교 청목관 3층 정화홀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2022년 충청남도 책임의료기관 역할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6일 공주교육대학교 청목관 3층 정화홀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2022년 충청남도 책임의료기관 역할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사진=충남대학교병원)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6일 공주교육대학교 청목관 3층 정화홀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2022년 충청남도 책임의료기관 역할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사진=충남대학교병원)

충남도청이 주관하고 지원단과 천안·공주·서산·홍성의료원 등 4개 의료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충남도청, 충청남도 권역 및 지역 책임의료기관, 시군보건소, 감염병관리지원단,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공공보건의료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 1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 보건의료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자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3부로 진행했고, 1부에서는 ‘충청남도 권역 및 지역 책임의료기관의 역할 정립’의 주제로 ▲충청남도 지방의료원의 역할 및 발전 방향(임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본부장) ▲충청남도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협력 방안(안순기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에 대한 특강과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충청남도 빅데이터 근거 기반 공공보건 의료사업 발전 방향’ 주제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충청남도 공공보건 의료사업 기초조사의 발전 방향(박상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며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충청남도 지역책임의료기관인 4개 의료원에서 ‘충청남도 필수 의료서비스 공공보건의료사업 성과 및 발전 방향’ 주제로 ▲천안권(천안·아산)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백지훈 천안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공주권(공주·계룡) 감염 및 환자 안전 관리사업(고훈 공주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서산권(서산·태안·당진) 정신건강증진 협력사업(고아령 서산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 ▲홍성권(홍성·청양·예산·보령) 중증 응급 이송 및 진료협력사업(정진홍 홍성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에 대한 발표와 함께 의견을 공유했다.

김석필 충청남도청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관계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충남의 필수보건의료에 대한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촘촘히 정비하고 도민의 건강한 일상에 대해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도에서도 권역 및 지역책임의료기관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나기량 단장은 “지원단은 출범 이래 공공보건의료 정책개발 및 기술지원은 물론 공공보건의료조직 연계 체계 구축 등 지역 내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힘써왔다”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촉매제 역할을 함으로써 지역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