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헤드라인] 5월 18일 수요일 헤드라인...가상화폐 상장폐지, 5년동안 541개

[헤드라인] 5월 18일 수요일 헤드라인...가상화폐 상장폐지, 5년동안 541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5.18 10: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령 현역 연예인, KBS ‘전국노래자랑’ 최장수 MC 송해(95·사진)가 마이크를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18일 수요일. 오늘의 헤드라인.

서울은 비가 내린다. 우수에 젖어 삶이 흘러 내린다. 어디로 가고 있나!

● 오늘 아침에는 선선함이 감돌고 있지만, 한낮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며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현재 서울 기온은 15.8도로 어제보다 3도가량 높은데요,한낮에는 서울 낮 기온 26도까지 오르겠고, 경주는 무려 32도까지 치솟는 등 남부 지방에서는 30도를 웃돌며 덥겠습니다.오늘 하늘에는 구름만 다소 낀 가운데, 내륙 곳곳으로 요란한 소나기 소식이 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핵심 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특히 윤 대통령이 지난 16일 시정에서 '협치'를 강조한 바로 다음 날 한 장관을 임명하면서 정국이 더욱 얼어붙을 조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한동훈 법무부·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 강행한 데는 현재 국민 여론상 이러한 승부수가 전략적으로 불리하지 않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핀란드와 스웨덴 양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위한 공식신청서에 서명하고, 양국의 나토 가입에 반대 중인 터키에는 대표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도 회동해 나토 가입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전날인 17일 기준 신규 유열자(발열자)가 23만2880여 명 발생했다고 18일 밝혔다. 사망자는 6명이 늘어났다.

● 프랑스에 30년만에 처음으로 여성 총리가 지명됐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엘리자베스 본 전 환경부 장관을 장 카스텍스 총리 후임으로 지명했다고 엘리제궁이 16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했다.

● 미국을 대표하는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가 러시아에서 철수하기로 했다.맥도날드의 크리스 캠프진스키 최고경영자는 16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러시아에서 30년 이상 영업한 뒤 현지 시장에서 철수할 것임을 밝힌다"면서 "러시아 사업 매각 절차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 일본의 ‘슈카스’(終活, 종활)→ 노인이 직접 인생 말년과 임종을 준비하는 행동 일체를 가리키는 일본의 신조어.日 도쿄의 한 구청, 본인이 사망하면 미리 등록된 사람에게 알리고 고인이 원했던 대로 뒷일을 대신 처리해주는 ‘슈카스 서비스’ 제공 시작.(조선)

● 이준석 대표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선거를 앞두고 ‘이준석 딜레마’를 거론하는 이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여권 관계자는 “여권 일각에선 이 대표를 반신반의하고, 야권에서는 맹공하는 등 난감한 상황이다”고 평가했습니다.

● 대통령실이 16일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윤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주장하는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 확진자 ‘7일 의무 격리'는 그대로 유지 될 듯→ 유행세가 확연히 가라앉았지만 여전히 사망자, 확진자가 많은 데다 재유행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판단.최종 확정은 20일.(한국)▼

● 방역 당국이 감염을 통해 자연면역을 얻은 국민의 규모와 유행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달 중 1만명 규모의 항체조사에 착수한다.국립감염병연구소는 지역·연령·유병률 등을 고려해 만 5세 이상 소아·청소년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주민을 대상으로 분기별 1만명씩 항체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 정부가 현재 서울 용산에 있는 합동참모본부 청사를 남태령 수도방위사령부 내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습니다. 또 용산 대통령집무실 일대의 공역이 영구적인 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됩니다.

● 오늘 18일 광주광역시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 100여 명, 그리고 새 정부 주요 부처 장관들이 대거 참석한다.

● 한국 사회의 ‘미투 운동’을 촉발했던 서지현 검사가 사표를 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중용한 검사들에 대한 ‘쳐내기’ 작업이 본격화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 삼성전자 갤럭시가 ‘한국 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최근 자국 브랜드 샤프·소니를 누르고 애플에 이어 시장 2위를 차지했으며, 주로 한 자릿수에 머물던 점유율 역시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주한 아랍에미리트(UAE) 대사관에 마련된 고(故)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할리파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 가상화폐 상장폐지, 5년동안 541개→ 투자자 피해 어제 오늘 일 아니다.최근 20만여명의 투자자 피해가 발생한 가상화폐 ‘테라’와 ‘루나’ 이전에도 2017년 가상화폐 거래소 개설 이래 최소 541개 코인이 상장폐지 되었다.(문화)

● '망 사용료'를 둘러싼 넷플릭스와 SK브로드밴드의 갈등이 국제전으로 확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도 망 사업자(ISP)와 콘텐츠 사업자(CP) 간 대결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넷플릭스 한국 지사 방문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망 사용료 문제가 한미 정상 간 의제로 다뤄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한 두산건설과 성남FC 압수수색에 대해 "소가 웃을 일"이라며 "검찰이 하던 행태를 경찰이 같이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위원장이 경기지사이던 시절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고자 두산건설과 성남FC를 압수수색했다.

● "개인적으로 부족함도 많고 아쉬움도 많지만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서 굉장히 큰 보람이었고 영광이었다"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7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같이 소회했다. 그는 자신이 진두지휘한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대해 "(정치방역이 아닌) 과학 방역"이라고 평했다.

●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7일 경찰수사연수원에 국내 최초로 ‘법곤충감정실Forensic Entomology Lab)’을 개소했다.사망시간은 변사사건에서 정확한 사인 및 범죄 관련 여부 확인을 위한 중요한 단서로, 통상 체온 하강, 시신 얼룩(시반), 시신 경직(시강), 위(胃) 내용물 소화 상태로 사망시간을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오래됐거나 부패한 시신의 경우 기존 방법으로는 사망시간 추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 쌍용자동차가 올해 7월 출시 예정인 중형 SUV ‘토레스’의 티저(사전공개) 사진과 영상을 17일 공개했다. 법정관리와 인수 무산 등 곡절을 겪으면서 신차 출시가 없었던 쌍용차가 약 3년 반 만에 내놓는 신차다. 쌍용차의 마지막 신차는 2019년 2월 신형 코란도 출시였다.

● 최고령 현역 연예인, KBS ‘전국노래자랑’ 최장수 MC 송해(95·사진)가 마이크를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KBS 관계자는 17일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 공장 컨셉의 투박한 느낌의 카페에선 노출콘크리트 인테리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카페에 짧게 머무는 것은 문제 될 건 없지만 천식 등 호흡기 질환 등이 있는 사람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 직원들이 회삿돈을 빼돌려 가상자산 투자와 불법 도박 등에 쓴 것으로 확인됐다. 오스템임플란트, 우리은행에 이어 업계를 가리지 않고 횡령 사건이 발생하면서 기업 내부통제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 신변보호 조치를 받던 여성의 가족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석준(26·구속)에게 검찰이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구형했다.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2부(이종채 부장판사) 심리로 17일 열린 이석준의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재판부에 사형 선고를 요청했다.

● 이커머스 업체도 1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 제한에 나섰다.1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쿠팡, SSG닷컴, 롯데온, 홈플러스몰 등은 식용유 구매를 제한하고 있다.쿠팡은 로켓배송 이용 시 식용유 구매 개수를 10개로 제한했고, 롯데온과 SSG닷컴도 각각 15개, 20개로 제한했다. 홈플러스몰은 일부 식용유 제품에 대해 최대 구매가능 개수를 1개로 제한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