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김원웅 전 광복회장 고발…인쇄비 부풀리고 사적채용도
보훈처, 김원웅 전 광복회장 고발…인쇄비 부풀리고 사적채용도
  • 뉴시스
  • 승인 2022.08.1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근수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서 열린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발표 및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에게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최서진 기자 = 김원웅 전 광복회장이 국가보훈처의 광복회 특정감사에서 기부금품법 위반·인쇄비 과다 견적 등 의혹이 또 드러나 추가 고발됐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19일 독립운동가 만화출판사업 인쇄비 과다견적, 기부금 목적 외 사용, 법인카드 유용 혐의 등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 처장은 이날 서울 용산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9일까지 실시한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를 밝혔다.

보훈처에 따르면, 광복회는 2020년 독립운동가 만화 출판 사업 추진 과정에서 성남문화재단 전 웹툰기획단장 A가 추천한 인쇄업체 H사와 2020년 7월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만화 사업 담당자는 기존 납품업체와의 비교 견적을 통해 H사와 계약금액이 시장가격보다 90% 이상 부풀려져 있음을 알았지만, 김원웅 전 회장 등은 그대로 계약을 진행했고, 총사업비 10억 6000만원의 사업을 추진했다. 기존 납품업체 등과 비교해 5억원 상당의 이익이 제공됐다.

같은 해 광복회는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 내 '수목원 카페' 수익사업을 추진하면서 적정 공사비가 훨씬 넘는 공사비를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 공사대금으로 1억 1000만원이 지급된 데 대해 해당 공사업체는 고급 자재를 사용했고 예상치 못한 공사 비용이 발생됐다고 밝혔으나, 동종 인테리어 업체 자문 결과 일반 자재가 사용되는 등 적정 검사비가 1200만원으로 평가됐다.

또 광복회는 기부금 중 일부를 운영비로 집행하며 기부금품법을 위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근수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서 열린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발표 및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에게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 금융회사가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대상 김치 나눔 목적으로 2021년 광복회에 8억원을 기부했으나, 광복회는 이 중 1억 3000만원을 운영비로 집행했다. 기부금은 기부 목적이 특정된 경우 기부 목적에 집행됑 함에도 불구하고 광복회는 기부 목적 외로 사용해 기부금품법을 위반했다.

김 전 회장은 업무와 무관하게 총 410건, 2200여만 원의 법인카드를 사용하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은 식당·개인용 반찬·병원비·가발미용비 등 항목 자체만으로도 유용으로 보이는 11건, 40여만 원 등을 법인카드로 결제했다.

또 김 전 회장 취임 전까지 광복회는 구직사이트 공고 후 면접을 통해 직원을 채용했으나, 김 전 회장 재임시 채용된 15명 중 7명은 공고, 면접 등 어떠한 전형 절차도 없이 김원웅 전 회장 등 지시에 의해 채용됐다. 면접 심사표는 채용 후 허위 조작되기도 했다.

보훈처는 감사 결과에 다라 김 전 원장을 포함해 5명을 고발하고 감사 자료를 이첩할 예정이다.

박 처장은 "김 전 회장의 범법행위는 단순한 부정부패를 넘은 것"이라며 "광복회를 사조직화하는 등 궤도를 함부로 이탈한 범죄자에 대해 응당한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