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혈액검사로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을까요?

혈액검사를 통해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가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진단과 더불어 물론 질병의 조기예측과 치료 경과 확인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PTSD는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우울 증상 등이 나타나며, 군인의 경우는 생명과 관련된 임무를 수행하다보니 은 PTSD 발병 위험에 노출되기 싶다.

스테이시 밀러 월터리드미육군연구소(WRAIR) 연구원은 PTSD가 인체에 일으키는 생리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했다. 혈액의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정신건강 증상과 관련한 4가지 바이오마커를 분석했다.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당이 분해되는 비율, 면역력과 심혈관계에 관여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기분과 원활한 수면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학습능력과 기억과 관련한 신경전달물질인 클루타메이트이다. 그 결과 PTSD로 진단된 조사 대상자에게선 이들 바이오마커의 일정한 변화가 관찰할 수 있었으며, PTSD를 진단받고 회복되지 못한 조사 대상자는 당분해 비율이 높고, 아르기닌 수치는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PTSD로부터 오랫동안 회복되지 못하는 조사 대상자는 세로토닌과 글루타메이트 수치 또한 낮게 나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임상병리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자율 활동)

약물오남용 교육을 통해 약물중독폐해 및 예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약물 내성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함. 특히 피임약 때문에 수컷 물고기가 알을 낳는 사례를 제시하며 남은 약물을 함부로 버렸을 때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림.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버려지는 약물에 대한 철저한 수거가 진행되어야 함을 주장하며 폐의약품 수거 캠페인을 진행함.

 

(화학Ⅱ)

의약품이 유기화학물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유주제 발표시간에 의약품의 화학과 첨단 약물 치료기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함. 의약품의 효능을 의약품의 화학적 구조를 이용하여 설명하였으며, 의약품으로 시판되기까지의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순서도를 이용하여 제시함.

또한 SNP를 이용한 맞춤약품 치료, 약물유전체 진단칩에 대해 소개함.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 설명하였으며 발표 후 서방형 정제약물에 궁금증이 생겨 정의, 종류 및 복용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함.

 

(생명과학 Ⅱ)

생명공학 단원을 공부한 다음 유전자 치료와 표적항암치료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대학 소식지에 실린 기사를 탐색함. 약물 내성기전, 와버그 효과, 암 생체에너지대사를 설명하고, 기존 치료법의 한계를 극복한 항암표적치료기술을 소개함. 맞춤형 암 백신 활용 치료법과 다중표적유전가 가위 기술 등 최신 암 치료기술에 대해 발표 자료를 만들고 논리적으로 설명함.

유전자 단원에서 공부한 유전자조절 단백질과 관련해 세포 간 정보 전달의 원리, 호메오 단백질의 DNA 유전자 발현조절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생명과학 분야에서 항암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힘.

과학 글쓰기 수업에서 ‘항생제 내성세균’에 대해 조사하고, 인돌의 특징과 기능, 인돌생성에 대해 글쓰기를 함.

 

[탐구 주제]
① 백신으로 치료되는 않는 질병 탐구

백신은 많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백신이 계발되지 않아 완치가 되지 않는 질병에 대해 탐구한다.

- 인플루엔자 /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 파킨슨병 / 알츠하이머병

 

② 인간의 유전자와 일치되는 생물들과 실험의 빈도수와 정확도 상관관계 탐구

유전체 연결성 분석(GWAS)에 대한 탐구

빅데이터를 바탕으로한 유전체 연구를 통해 개인의 유전정보와 질병 발생 여부를 분석하여 특정 유전자 변이와 질병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한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임상병리학과]

대사과정, 초음파, 진단법, 대사산물, 병리학, 가검물, 효소, 체액, 감염, 증후, 균주, 호르몬, 병원성, 검체, 사결, 심전도, 병원성, 뇌파

지금까지 임상병리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환경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 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