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에서 총기를 규제하는 법안이 상원에 이어 24일(현지시간) 하원 문턱을 넘어섰다.

과거 1993년 돌격소총 금지법 시행된 이후 30년 만에 실질적으로 총기를 규제하는 법이 마련된 것이다. 현재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최종 승인만 남았다.

전달 뉴욕주 버펄로를 비롯,, 텍사스주 유밸디 총기 난사 사건 발생 이후 총기 규제 강화 여론이 거세지면서 총기 소유를 옹호해온 공화당 일부 인사들이 총기 규제로 선회하면서 민주당에 힘을 실어준 결과다.

AP통신에 따르면 하원은 이날 총기 규제 관련 법안을 찬반 234명 대 193명으로 가결 시켰다. 공화당 의원 가운데에서도 15명이나 찬성에 나섰다.

어제 상원에서 찬성 65명, 반대 33명으로 처리한 지 하루 만에 일사천리로 표결 절차가 마무리됐다.

법안은 총기를 사려는 18∼21세의 신원 조회를 위해 미성년 범죄와 기록을 제공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상대적으로 미성숙한 21세 미만 총기 구매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관계 당국이 최소 열흘 간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더 많은 총기 판매업자에게 신원 조회 의무를 부여하고 총기 밀매 처벌 등을 강화함은 물론 위험하다고 파악된 사람의 총기를 일시적으로 압류하는 '레드 플래그'(red flag) 법을 도입하려는 주에 인센티브를 주는 내용 등도 들어갔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성명을 통해 "총기 참사 이후 생존자를 만난 우리는 모두 그들의 메시지를 크고 분명하게 들었다"며 "오늘 우리는 그들을 기리며 강력한 외침을 마음에 새기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어제 상원의 법안 처리 후 발표한 성명에서 "이 초당적 법안은 미국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환영한 점에 비춰 곧 법안에 서명할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 법안은 총기 소지를 옹호해온 공화당의 반대로 처리 여부가 불투명했지만, 일부 공화당 상원 의원이 규제 도입에 긍정적 입장을 밝히며, 80쪽짜리 합의안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다만 민주당은 당초 공격형 소총을 비롯, 대용량 탄창 판매 금지, 공격용 소총 구매연령 상향, 사실상 모든 총기 판매의 신원 조회 등을 요구했지만, 공화당 측과 협의 과정에서 배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