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의정부 시민협치 인수위원회,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로 시정슬로건 결정

의정부 시민협치 인수위원회는 6월 23일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민선8기 의정부시 시정슬로건을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로 정했다. 참여, 소통, 혁신, 협치, 존중의 가치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약속한 김동근 당선인의 시정 철학을 우선 반영했다고 전해졌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당선인은 “시민 개개인에게 살기 좋은 도시가 훌륭한 도시다”라며 “개개인별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겠다. 그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수위원회는 제2차 전체회의에서 ‘시민과 함께, 시민을 위해!’를 시정방침으로 결정했다. 시민사회에서 호평을 받았던 인수위원회의 활동 슬로건을 이어가며 시민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치하는 시정운영을 주문했다.

10대 시정목표로는 ▲아이가 행복한 도시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장애인이 행복한 도시 ▲청년이 바꾸는 도시 ▲교통이 편리한 도시 ▲문화를 향유하는 도시 ▲삶의 질이 높은 도시 ▲일자리가 풍성한 도시 ▲체육복지가 실현되는 도시 ▲지구와 함께 공존하는 도시로 정하고 분야별 공약사항들을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김동근 당선인은 “시민, 전문가, 행정조직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라며 “시민들이 의정부에 살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 싶다”라고 밝혔다.

기존주택 매입임대 및 고령자 매입임대·전세임대주택 예비입주자 모집

의정부시는 6월 29일부터 7월 8일까지 고령자 전세임대주택 입주자와,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고령자 및 일반 매입임대주택 예비입주자를 모집한다.

금회 모집하는 전세임대주택은 입주대상자가 지원한도액 범위 내에서 입주를 원하는 전세 주택을 결정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수급자, 차상위 고령자 중 입주자 24가구를 선발해 한도액(1억 2천만 원)의 95%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매입임대주택은 LH에서 다가구 등 기존주택을 매입해 개․보수 후 시중 시세의 30% 수준의 임대조건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며, 현재 관리 중인 주택 및 추가 매입임대주택의 향후 공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1인 예비입주자 100가구와 1~2인 고령 예비입주자 50가구를 선정해 전용면적 40m²이하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 만65세 도래 주민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실시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는 7월 1일부터 만 65세가 되는 주민에 대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시행한다.

만 65세가 되는 주민에 대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은 노령층 신규 복지서비스 안내와 더불어 대상자의 복지욕구, 건강위험요인을 파악해 건강상담과 보건복지자원을 연계하는 등 지역사회 건강관리 기능 강화와 예방적 복지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기존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선별적 복지상담에서 생애전환기별 대상가구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며, 만 65세 도래 어르신을 시작으로 만 75세 어르신, 출산가구(생후 3~12개월), 양육가구(만3~5세 양육수당 대상) 등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대상주민에게는 사전 안내문을 발송해 보건복지 정보를 제공하고 요청에 따라 전화 또는 내방과 가정 방문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및 복지 관련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 의정부시보건소, ‘2022년 슬기로운 영양 생활’교육 강좌 안내

의정부시보건소는 7월 11일부터 영양교육과 영양관리를 통한 시민들의 의식개선으로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영양 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 슬기로운 영양 생활’교육 강좌를 개설할 예정이다.

참여 방법은 의정부 U-Health Live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카테고리 ‘건강생활실천’, ‘영양교육’을 선택하고 강좌를 시청하면 된다.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건강한 조리방법, 올바른 섭취방법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도 높은 영양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강의 수강 후,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출제된 퀴즈를 맞힌 정답자(선착순 200명)에게는 건강생활 홍보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의정부음악도서관, 일상공감 뮤직 페스티벌 성황리 종료

의정부시 음악도서관은 6월 24일 개관 1주년 기념 뮤직 페스티벌 프로그램이 아카펠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다양한 행사를 통해 음악도서관은 새로운 일상 속, 책과 음악의 만남을 통해 창의적인 영감을 얻고 소통하며, 교류하는 공간으로 전국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6월 3일 클래식 기타 연주회와 팝페라 공연을 시작으로, 11일과 12일 주말에는 시민이 소장하고 있는 책과 음반, 악기 외에도 음악 관련 소품을 판매하고 구입할 수 있는 플리마켓과 음악을 들으며 차분한 마음으로 명상하는 ‘뮤직멍’, 의정부 독립서점인 ‘책방 옥상에 앉아’책방지기인 황소연의 진행으로 제제콥(JJCorp: 자존감 지킴이 협회) 장희진 배우의 낭독이 함께하는 ‘북멍’을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휴식 같은 시간을 선사했다.

6월 18일에는 음악도서관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 지역사회 교류 협력기관인 ‘의정부시 청소년오케스트라’의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중 캉캉 연주를 시작으로 ‘한국음악협회의정부지부’의 축하 무대인 테너 김의창과 소프라노 최두리의 무대가 주말을 맞은 시민들의 호응 속에 함께했으며, 마지막 무대는 24일 금요일 오후 의정부 출신 뮤지션 전혜승과 아카펠라 공연으로 6월 한 달 동안 진행된 페스티벌로 많은 시민들에게 일상의 선물 같은 행복한 시간을 선사했다.

특히 이번 뮤직 페스티벌은 음악극축제와의 콜라보 무대로 기획되어 더욱 다채롭고 풍요로운 프로그램 제공으로 시민들의 문화 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 더욱 의미가 깊었다. 이러한 뮤직 페스티벌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오는 7월에는 ‘버스킹 stage 280’무대를 준비해, 음악을 사랑하는 신인 뮤지션들에게 활동 무대를 제공하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상수도 사용료 원가분석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의정부시 맑은물사업소는 6월 24일 2시에 합리적인 상수도 사용료 산정 및 원가 현실화율을 제고하기 위해 ‘의정부시 상수도 사용료 원가분석 용역’ 최종보고회를 맑은물사업소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관계공무원 7명, 시민대표 3명(주민자치회장, 통장협의회장, 소비자정책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기관인 한국수도경영연구소의 상수도특별회계 재정분석, 상수도요금체계 개선방안 등 용역 결과 발표 및 정책제언 순으로 진행됐다.

용역결과를 살펴보면 요금체계 개선방향 중 업종별 요금 부담의 형평성을 위해 가정용 누진제 폐지 등을 권고했고, 체계 개선을 통해 상수원 수질 수준 향상 및 시설투자를 위한 재원확보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한편 최근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오름세 지속 등으로 물가 상승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급격한 요금 인상은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할 우려가 있다는 의견 등이 개진됐다.

현재 의정부시 상수도 사용료는 2018년 인상 이후 동결되어 생산원가 대비 요금현실화율이 2018년 95.1%에서 2021년 66.1%(경기도內 21위)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 2분기 중점관리대상자원 확인의 날 행사 성료

의정부시는 6월 24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6군단 동원과장 등 군부대 관계자와 각 부서의 중점관리대상자원 담당자 등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2분기 중점관리대상자원 확인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이후 2년간 서면으로 진행하다가 올해 처음 대면으로 실시했고, 중점관리대상자원의 내실 있는 지정⋅관리로 동원계획의 실효성 확보와 비상사태 시 업무 담당자의 비상대비 업무 수행능력 제고 및 사용기관인 군부대와 협력체계를 유지해 국가 동원태세 확립에 중점을 두고 실시됐다.

▣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본격 착수

의정부시는 1월 1일 스마트도시과 신설 후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희망도시 의정부가 되기 위해 상반기 동안 다양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했으며, 6월 23일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실시를 통해 스마트도시 종합 발전 전략과 추진 체계 마련에 본격 돌입했다.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은 2023년부터 2027년을 대상으로 하는 5개년 계획이며, 국토교통부의 스마트도시종합계획 및 의정부시 도시 및 정보화 계획 등과 연계․조화를 이뤄 의정부시 특성에 적합한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계획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4개 권역 14개 동, 구 도심과 신규 개발지구, 교통 체계의 변화 등 다양한 도시 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의정부시의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내용 등이 논의됐다.

본 착수보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은 의정부형 스마트도시 모델 구현을 위한 비전과 목표, 기본 방향, 추진 전략 등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도시문제 발굴과 스마트도시 기술을 적용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실용적인 서비스의 도입 방안이 도출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도시 기술을 이용해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계획인바 ‘시민 리빙랩’이라는 시민참여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 상반기 경전철 부정승차 예방활동 실시

의정부시는 올바른 경전철 이용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민간사업시행자 및 관리운영사, 의정부경전철 명예역장 등과 함께 다양한 부정승차 예방활동을 실시했다.

부정승차는 ‘철도사업법’제10조에 따라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고 승차하는 행위 혹은 승차권 사용 자격이 없는 승객이 우대용 교통카드를 부정 사용한 경우 등이 해당되며, 부정승차로 단속되면 승차구간의 1회권 운임과 그 30배의 부가운임을 내야 한다.

무인 역사로 운영되는 의정부경전철은 타 운송수단에 비해 부정승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고, 부정승차 발생 시 정당한 승차권을 사용하는 승객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어 강력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부정승차 예방을 위해 현장에서는 역무원 및 명예역장의 상시 단속과 함께 회룡역 등 주요 역사를 중심으로 특별 단속을 병행 실시했으며, 그 결과 상반기 중 부정승차 24건을 단속했다. 또한, 정당한 승차권 사용을 통한 의정부경전철 이용 승객의 성숙한 승차문화 조성 및 시민 윤리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현장 캠페인을 실시함과 동시에 차량 내 안내방송, 역사 내 행선안내게시기, 시 홈페이지 등 다양한 비접촉식 홍보도 병행했다.

이와 함께, 의정부경전철 부정승차 단속 건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청소년 계층의 부정승차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교육청 및 학교 등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부정승차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다.

▣ 의정부2동, 저소득 독거노인 여름나기 물품 지원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취약계층인 만 75세 이상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여름나기 물품(얼음주머니)을 제공한다.

이번 지원은 6월 27일부터 7월 22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 만 75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 150여 가구에 얼음주머니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만 65세 이상 ~ 만 75세 미만 저소득 독거노인에게는 안심콜 시스템을 활용해 폭염 대응 행동요령 및 관내 무더위 쉼터 안내를 유선으로 실시한다.

여름용품 전달 및 폭염대비 행동요령 안내와 더불어 안부를 확인하고 위기 징후 발견 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건강 모니터링과 복지상담을 병행할 예정이다.

▣ 송산3동-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자매결연 협약식 진행

의정부시 송산3동은 6월 22일 송산3동 공공 복합청사 다목적 강당에서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과 자매결연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정일 송산3동 자치민원과장, 윤재호 사내면장을 비롯해 임용혁 주민자치회장, 신동주 사내면 주민자치위원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고, 자매결연 협약 체결과 기념품 교환 등을 통해 양 지역의 협력과 공동 발전을 약속했다.

송산3동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행정 우수정책 공유, 문화·관광자원 연계 홍보, 상호 지역축제 활성화,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