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물가리스크→경기리스크 관심 이동…"금융시장, 경기지표에 더 민감 반응 가능성 커져"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22-05-18 09:37

하이투자증권 리포트…미국채 금리 '숨 고르기'
"중국 리스크…가시적이고 강한 부양 모멘텀 필요"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자료출처= 하이투자증권 리포트(2022.05.18) 중 갈무리

자료출처= 하이투자증권 리포트(2022.05.18) 중 갈무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미국 연준(Fed) 금리인상보다 경기사이클로 초점이 이동하면서 금융시장의 경기 지표 민감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리포트에서 "미국 금리가 연준 금리인상 사이클보다 경기침체 리스크에 반응하고 있다"며 "금융시장은 물가 리스크에서 경기 경착륙 리스크로 관심이 이동하면서 경기 관련 지표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미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를 반영하는 미국채 2년물 금리 상승세가 주춤해졌다"며 "4월 소비자물가에 대한 실망감과 연준 인사들의 잇따른 빅스텝(50bp 금리인상) 혹은 자이언트스텝(75bp 금리인상) 발언 등으로 공격적 금리인상 사이클에 대한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지만, 시중 금리의 가파른 상승세는 일단 숨고르기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미국채 2년물 금리는 5월 초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이후 약 8bp(1bp=0.01%p) 하락했고, 한 때 3%를 크게 웃돌던 미 국채 10년물 금리도 고전(5월 6일, 3.1265%) 대비 14bp 하락했다.

그는 "미국 국채금리가 금리인상 사이클보다 점차 고조되는 미국 경기 사이클, 특히 경기침체 리스크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중립수준 이상으로 금리를 올리는 것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또다시 공격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재차 강조했지만, 채권시장 등 금융시장이 이전만큼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중국 상해 봉쇄에 따른 트리플 쇼크(소비, 생산, 투자)로 경기 경착륙 리스크가 높아진 것을 분명하지만, 중국 금융시장은 다시 경기부양책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특히 상해 봉쇄가 6월 1일부터 해제될 것이라는 소식과 더불어,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책 중에 핵심 이슈라고 할 수 있는 빅테크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항셍테크 지수 반등으로 이어졌다"며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그동안 급등세를 보이던 중국 CDS와 역외 위안/달러 환율 상승세가 주춤해졌다"고 설명했다.

원/달러 환율도 미국, 중국 등 대외 불확실성에 따른 주가하락, 가상자산 시장 동요 등으로 팬데믹 당시 수준을 넘은 1300원에 바짝 다가섰다가 3영업일 기준 하락했다.

그는 "오는 2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한은 총재의 빅스텝 관련 발언 등도 환율 급등세를 다소 진정시키는 데 일조했지만, 미국 시중금리와 위안/달러 환율 상승세가 주춤해진 영향이 원/달러 환율을 비롯한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일조했다"고 분석했다.

6~7월 미 연준의 빅스텝 확률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어서 정책 기조에 대한 시장의 우려는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5월 소비자심리지수와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지수 급락 등 경기 침체 우려가 커졌지만 물가 압력 둔화 시그널이 확인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유가 및 밀가격 등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 불안 현상이 의미 있는 둔화세가 나타나야 물가압력 둔화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 경기 리스크 진정을 위해서도 보다 가시적이고 강한 경기 부양 모멘텀이 나타나야 할 것"이라며 "중국 경기 저점이 4월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강한 재정 부양책, 빅테크 규제 완화 등 조치가 함께 가시화돼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