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달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한전의 출연을 전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이후 정치권이 이를 두고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당은 최악의 위기를 맞은 한전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이를 환영하는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탄압’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에너지공대 설립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선거 공약으로, 집권 초기부터 추진돼 왔다. 당시 야당이던 국민의힘은 한전 경영에 부담이 가중된다며 공대 설립을 반대했다.

특히 설립 비용을 전력산업기반기금으로 충당하는 것을 두고 여야간 대립이 격화되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3월 개교, 본격적인 교육 및 연구를 진행해왔으나 이번 이창양 장관의 발언 이후 또다시 정쟁의 대상이 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정치적인 논란을 벗어나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면 에너지공대가 한전의 경영난을 가중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해도, 우리나라 석·박사급 에너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핵심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는 것은 분명하다.

한전이 투자 및 운영에 부담을 느낀다면 민간기업의 투자지원을 이끌어내도록 법·제도를 손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정치적 논쟁거리가 아닌, 설립 목표인 ‘세계 일류 에너지 전문 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여야, 한전이 합리적인 절충점을 찾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