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트윈 기반 3D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및 시내버스 노선 최적화 수행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는 9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시내버스 노선 최적화를 위한 ‘청주시 스마트 교통분석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사업수행사, 관련 직원 등 15명이 참석했다.

【청주일보】 청주시, 청주시 스마트 교통분석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청주시, 청주시 스마트 교통분석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박창서 기자

이 사업은 3차원 공간정보 및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구축하고 도로망 정보, 승하차 정보, 버스노선 등 각종 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으로 청주시 시내버스 노선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디지털트윈은 현실과 동일한 가상공간에 각종 정보를 구현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현실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말한다.

보고회에서는 사업의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세부내용과 추진일정을 논의하고, 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했다. 

시는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디지털트윈국토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국비 7억 원, 시비 7억 원 총 14억 원을 투입해 올해 9월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교통분석 시스템 구축을 통해 최적의 버스노선 개편 지원은 물론 향후 데이터 기반의 정책결정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