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전자송달·자동이체 신청 시 세액공제 대폭 확대 외 (6월29일 종합)

□ 주요군정

1. 음성군, 전자송달·자동이체 신청 시 세액공제 대폭 확대

- 7월 정기분 재산세부터 시행... 최대 1,000원까지 세액공제

□ 군정소식

2. 음성군, 과수 농가에 스마트 관개시스템 보급

3. 음성군, 트리니팅 프로젝트 재능기부 실시

4. 바르게살기운동 음성군협의회, 2022년 조직강화를 위한 능력개발 프로젝트 진행

□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5. 찾아가는 복지예약시스템 ‘뛰뛰빵빵 소이면이 간다’ 시행

6.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노인 밑반찬 전달

7. 맹동면, 지역발전과 인구늘리기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022. 6. 30.(목)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08:30 집무실 / 코로나19 일일상황 영상회의 주재

- 15:30 집무실 / 물품 기탁식((사)해피피플) 참석

 

1. 음성군, 전자송달·자동이체 신청 시 세액공제 대폭 확대

- 7월 정기분 재산세부터 시행... 최대 1,000원까지 세액공제

 

음성군은 지방세 고지서 전자송달과 자동이체를 신청한 납세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전자송달은 종이 고지서 대신 전자우편이나 모바일앱을 통해 고지서를 송달받는 방식이다.

 

군은 군민들의 납세 편의 제고와 과세 행정 효율화를 위해 최근 ‘군세 감면 조례’를 일부 개정했다.

 

이에 따라,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중 하나만 신청 시 고지서 1장당 공제세액을 기존 150원에서 500원으로, 두 가지 모두 신청하면 500원에서 1000원으로 세액 공제금액이 늘어난다.

 

세액공제가 적용되는 세목은 자동차세(6월·12월), 재산세(7월·9월), 주민세(8월) 등 정기분 지방세에 한한다.

 

이번 세액공제 확대 혜택은 오는 7월 정기분 재산세부터 적용된다.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세목별 부과 전월까지 전자송달 및 자동이체를 신청해야 한다.

 

자동이체는 은행 계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자동 납부 방법이 있으며, 위택스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거래하는 금융기관, 군청 세정과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송달은 위택스나 금융기관 앱, 카카오페이, 네이버 등의 모바일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고지서를 확인하면,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주소변경 등으로 고지서를 받지 못해 발생하는 가산금 부과의 우려가 없으며,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백인한 세정과장은 “전자고지와 자동이체를 함께 신청하면, 고지서 제작 및 우편발송 비용 절감과 지방세 행정처리 간소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므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세정과 박한용(043-871-3442)

 

 

2. 음성군, 과수 농가에 스마트 관개시스템 보급

 

음성군은 가뭄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상 상황에 대응하고 작물 재배에 최적화된 물 관리를 위해 ‘과수 수분스트레스 기반 스마트 관개시스템 기술시범’ 사업으로 스마트 관개시스템을 과수 농가 2곳에 보급했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 관개기술은 다양한 토양, 작물정보 및 작물 증발산량 측정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작물 생육 정보를 고려해 필요한 시기, 필요한 양,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자동으로 관수하는 기술을 말한다.

 

스마트 관개시스템은 토양 수분 센서 등을 이용해 토성 및 작물의 생육 시기에 따라 물을 자동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 모니터링과 자동제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수동으로 물을 공급하던 농가도 전기, 수도 등 기본적인 요건만 갖추고 있으면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작물이 받는 수분스트레스를 미리 진단해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의 물을 공급하므로 농업용수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물 관리에 소요되는 노동시간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순찬 음성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스마트 관개시스템 적용으로 노동력 부담을 줄이고, 작물의 안정적인 생산 및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확한 시스템 활용을 위해 농가에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이경아(043-871-2344)

 

 

3. 음성군, 트리니팅 프로젝트 재능기부 실시

 

음성군은 농촌재능나눔 트리니팅 프로젝트 재능기부 활동으로 금빛근린공원에서 메타세콰이어 가로수 길을 따라 나무 약 80여 그루에 뜨개옷을 입혔다고 29일 밝혔다.

 

트리니팅 프로젝트란 나무에 손뜨개 옷을 입혀 주변 경관을 개선하고, 생태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재능기부 활동이다.

 

이번 활동을 위해 총 25명의 재능기부자가 손뜨개 재료를 받아, 집에서 제작 후 나무에 시공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재능기부 활동을 주관한 이순희 이룸평생교육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나무에 옷을 입히는 활동을 통해 주민들이 지역의 생태계에 관심을 두고,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졌으며 좋겠다”며 “앞으로 음성 설성공원, 원남 반기문 평화기념관 등 5개 공원을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봉사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음성군은 2020년 전국 최초로 기후변화협약 실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바 있으며, 평생학습을 통한 환경보호 실천과 생태전환 학습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제공: 평생학습과 박관우(043-871-4923)

 

 

4. 바르게살기운동 음성군협의회, 2022년 조직강화를 위한 능력 개발 프로젝트 진행

 

바르게살기운동 음성군협의회(회장 정우철)는 29일 강원도 고성 일원에서 '2022년 조직강화를 위한 능력개발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바르게살기운동 음성군협의회 읍면 위원장과 임원 간 인사교류 및 단합을 겸하고, 2022년도 사업 추진 방향 설명 및 조직 활성화와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정우철 회장은 “이번 조직강화를 위한 능력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는 가운데 조직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한 단계 도약하는 바르게살기운동 음성군협의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 자치행정과 김다솔(043-871-3183)

 

 

5. 찾아가는 복지예약시스템 ‘뛰뛰빵빵 소이면이 간다’ 시행

 

소이면 행정복지센터(면장 오상순)가 다음 달 1일부터 찾아가는 복지예약시스템 ‘뛰뛰빵빵 소이면이 간다’를 시작한다.

 

‘뛰뛰빵빵 소이면이 간다’는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 특성상 대중교통의 노선과 배차간격 등의 문제로 몸이 불편한 노인이나 주민이 행정복지센터 방문에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게 됐다.

 

이용 시간은 평일 21:00까지이며, 소이면에 거주하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아동 가구가 방문 예약 이용 대상이다.

 

이용 방법은 소이면행정복지센터 복지팀으로 전화로 예약하면 예약일에 복지팀 직원이 해당 가정에 방문해 각종 사회복지서비스 관련 사업안내와 신청·상담 등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오상순 소이면장은 “이번 사업으로 소이면 주민들의 복지 만족도를 높이고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소이면 복지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자료제공: 소이면 심근현(043-871-5333)

 

 

6.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노인 ‘사랑의 도시락’ 전달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재선, 고병일)는 29일 저소득 독거노인 등 반찬이 필요한 30가구에 밑반찬을 전달했다.

 

밑반찬 전달은 원남면 소재 식당 대표가 어르신들에게 음식 대접을 하고 싶다며, 적극적으로 봉사의 뜻을 밝히면서 시작됐다.

 

식당 대표는 본인의 봉사활동을 공개하고 싶지 않다고 하시면서 어르신들에게 전할 반찬 가지 수와 떡 등에 대해 신중히 고민하기도 했다.

 

이번에 전달한 ‘사랑의 도시락’은 식당 대표의 정성 가득한 반찬과 원남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지원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6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30가구에 반찬을 전달할 예정이다.

 

고병일 민간위원장은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이나 아파서 일상생활이 힘겨운 분들에게 좋은 선물을 드린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해 위원님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선 공공위원장은 “식당 대표님이 보여준 선한 영향력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이번 사랑의 도시락을 시작으로 지역 내 함께하는 복지가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원남면 우미숙(043-871-5343)

 

 

7. 맹동면, 지역발전과 인구늘리기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맹동면(면장 정만택)은 29일(11:00) 행정복지센터에서 음성군 인구증가 시책의 일환으로 맹동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일헌), 쌍정5리(이장 오선표), 맹동휴먼시아아파트(소장 강영옥)와 지역발전과 인구늘리기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을 통해 각 기관·단체는 군의 지역발전과 인구늘리기 홍보 및 지역 정주 여건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쌍정5리와 맹동휴먼시아 아파트는 맹동면의 전입 혜택 홍보에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으며, 맹동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들에게 질 높은 주민자치프로그램의 개설과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쌍정5리에서는 고독사 방지를 위한 ‘똑똑안부 확인서비스’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정일헌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반찬 나눔, 사랑의 고구마 나눔, 고독사 예방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취약계층도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 나가가겠다”고 말했다.

 

정만택 맹동면장은 “앞으로도 여러 사회단체와 연계해 주민들에게 한층 더 강화된 혜택 제공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맹동면 신현도(043-871-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