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스타트업 생태계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활동과 밸류에이션이 크게 증가하면서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다. 이 시기에는 소위 말해서 어느 정도의 사업계획서 혹은 실적 자료만 가지고도 많은 금액의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이 즐비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잠재적인 스타트업 투자 거품에 대한 우려를 동반했다.

스타트업 투자 버블은 높은 수준의 투자 활동과 그에 상응하는 스타트 업에 대한 밸류에이션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스타트업 부문의 급속한 성장기에 나타난다. 스타트업 투자 버블 동안 투자자는 단기간에 상당한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재무 성과에 관계없이 스타트업에 과감한 투자를 했다. 이로 인해 신생 기업이 실제 재무 성과가 아닌 과대광고와 추측에 따라 평가되어 잠재적으로 회사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스타트업의 성장과 투자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자는 스타트업 투자 거품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투자자는 이 변동성이 큰 시장을 탐색하고 위험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하려고 할 것이다. 투자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이러한 투자자의 심리를 잘 알고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투자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앞서 재무 성과 및 전망에 대해서 더욱더 철저한 실사를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회사의 재무 제표, 시장 기회 및 경쟁을 검토하고 스타트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경제 및 시장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투자자는 다양한 성장 및 산업 단계에 맞춰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것이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재정적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할 수 있는 단일 스타트업에 노출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이다.

투자자들이 버블 시절에는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투자 결정을 했었다면, 이제는 장기적으로 스타트업의 전망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인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투자자는 단기 시장 변동의 영향을 받을 위험을 줄이고 장기적인 투자 수익을 실현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시장 상황을 염두에 두고 투자할 것이다. 투자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경기 침체, 정부 정책의 변화 및 기타 요인 등을 늘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재무 고문이나 기타 경험 많은 투자자로부터 전문적인 조언을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생 기업에 대한 투자의 잠재적 위험과 보상에 대한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 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종합해 보면, 예전에 비해서 투자 받기가 더 힘들어졌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오히려 사업을 제대로 준비하고 시장에서 잘 될 아이템으로 승부하는 스타트업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시장 상황과 투자자의 심리를 잘 꿔뚫어야 투자 빙하기에서 살아남아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투자자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으로 투자유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