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끝난 건 아니다"...한국 16강 경우의 수 발표됐다(+경기일정)

 
SBS / 네이버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전적 1무1패. 그러나 아직 16강이 좌절된 것은 아닙니다.

2022년 11월 28일(한국시간) 카타르 아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경기에서 한국 축구 대표팀은 가나에 2대3으로 아쉽게 패배했습니다.

각국 외신들은 접전을 펼친 양팀의 경기 내용을 타전하며 불투명해진 한국의 16강 진출 가능성과 벤투 감독의 퇴장, 핸드볼 파울 등에 주목했습니다.

연합뉴스

영국 가디언은 "가나와 한국이 롤러코스터같은 경기를 펼쳤다"며 "조규성이 멋진 헤더골 2개로 (가나를) 저지했지만 모하메드 쿠두스가 경기를 마무리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포르투갈을 이기고 (가나와 우루과이의 경기를)숨죽여 지켜봐야 한다"며 자력 16강 진출이 불가능해진 한국의 상황을 언급했습니다.

BBC는 이번 경기를 두고 "H조의 핵심 경기가 극적인 결말을 맞았다''고 종합했습니다. 한국과 가나 양 팀이 엎치락뒤치락 열띤 분투를 벌였다고 평가한 것입니다.

 

한국 ‘16강 경우의 수’는?→포르투갈 무조건 이겨야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최종전이 남았습니다. 한국은 12월 3일 0시 포르투갈과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릅니다. 같은 시간 우루과이는 가나와 격돌합니다.

한국은 무조건 포르투갈에 승리해야 합니다. 1승1무1패로 승점 4점이 되면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희망이 생깁니다. 물고 물리는 접전이 펼쳐지면서 극적으로 조 2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승점이 같을 땐 골득실과 다득점을 따지게 됩니다. 포르투갈과 마지막 경기에서는 가능하면 큰 점수 차로 이기도록 사력을 다해야 합니다.

한국과 가나전이 끝난 뒤 약 4시간 후인 29일 오전 4시 우루과이와 포르투갈이 격돌합니다. 이 경기 결과에 따라 16강의 해법이 달라집니다.

세세하게 따져보면 결론은 하나입니다. 3차전에서 포르투갈에 이긴다면, 생각보다 16강에 올라갈 방법은 많습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H조에서 대한민국이 우루과이와 비기고, 가나에게 패한 뒤 16강을 자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우선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우루과이가 2차전 포르투갈을 이기고, 3차전인 가나전까지 이긴 뒤,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기게 되면, 대한민국이 승점 4점, 우루과이가 승점 7점, 포르투갈이 승점 3점, 가나가 승점 3점으로, 대한민국이 조 2위로 16강을 자력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조건부 16강 진출 경우의 수

 

아쉽게도, 대한민국이 자력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단 1가지 밖에 없으며, 다른 나라의 경기 결과에 따라, 득실차 점수로 16강을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 위와 같이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이기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우루과이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두 번째로,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이기고, 우루과이와 가나가 비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가나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세 번째로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이기고,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우루과이, 가나 간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네 번째로, 포르투갈과 우루과이가 비기고, 우루과이가 가나에게 이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간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 포르투갈과 우루과이가 비기고,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이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간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포르투갈과 우루과이가 비기고,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비기고,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에게 이긴다면,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가나 간의 득실차로 16강 진출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16강 탈락 경우의 수

대한민국이 16강을 올라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포르투갈전을 승리해야 하며, 포르투갈전에 패배하거나 비기게 된다면, 16강을 탈락하게 됩니다. 또한, 포르투갈전을 이기더라도,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지거나 비기게 되면, 16강이 좌절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