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연세대-서울대 공동연구팀, 알츠하이머 치료백신 개발

이한희 / 기사승인 : 2022-11-29 07:43:47
  • -
  • +
  • 인쇄
기존 항체치료제‧백신에 비해 인지 기능↑, 뇌 염증 부작용 방지에 효과적
▲ 개발한 치료백신(LNP-R/Aβ)의 알츠하이머병 치료 기작 (사진=연세대학교 제공)

 

[메디컬투데이=이한희 기자]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치료백신이 개발됐다.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체에 대해 항체를 생성하는 것과 동시에 제거를 하고 아밀로이드 베타 특이적인 조절 T세포 유도를 통해 발병 원이들을 제거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연세대학교 약학대학 김영수 교수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김병수 교수 공동연구팀은 최근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백신을 개발했다. 

 

이 백신은 항체를 생성해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체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아밀로이드 베타 특이적인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 유도를 통해 뇌신경 염증을 억제해 알츠하이머병의 2가지 발병 원인을 함께 제거한다는 것이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됐다.

알츠하이머병은 5대 사망원인 질환으로 고령화 가속화로 인해 환자 수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 처방되는 알츠하이머병 약들은 병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고 일시적으로 증상만을 관리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치료제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응집체, 타우 단백질 과인산화, 뇌신경 염증이 대표적인 발병 원인에 대한 가설로 제시되고 있다.

2021년 미국 바이오젠이 개발한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응집체에 대한 항체치료제 아두카누맙은 미국 FDA의 허가를 받아 최초의 알츠하이머병 신약이 됐지만 치료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항체치료제는 매년 수천만원 이상의 치료비가 드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치료백신은 비용이 훨씬 낮다는 장점이 있다. 수년 전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응집체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치료백신의 임상시험이 이뤄졌으나 뇌 염증 부작용이 발견돼 개발이 중단되기도 했다.

공동연구팀은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와 면역관용 약물인 라파마이신이 함께 지질 나노입자에 탑재된 백신을 알츠하이머병 동물의 피부에 주사했다. 이 백신은 아밀로이드 베타에 대한 항체를 생산하는 동시에 아밀로이드 베타 특이적 조절 T세포를 유도했다.

그 결과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체가 제거됐고 뇌신경 염증이 완화됐으며 인지학습 기능이 향상됐다. 따라서 이 백신은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체 제거에만 초점을 둔 기존 항체치료제와 기존 백신에 비해 인지 기능 향상과 뇌 염증 부작용 방지에 장점이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환자의 면역 시스템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이 치료백신은 기존 항체치료제에 비해 안전성, 치료효과, 치료비용 측면에서 장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알츠하이머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이 치료백신은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시해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사회적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 분야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A therapeutic nanoaccine that generates anti-amyloid antibodies and amyloid-specific regulatory T cells for Alzheimer's disease' 라는 제목으로 11월 17일 게재됐다.

 

메디컬투데이 이한희 (hnhn0414@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변화, 소화기암 발생 위험 증가
신체증상장애, 불안과 분노가 통증 키운다
면역 환경 이상이 태아 뇌 신경계 발달과정에 영향···장애 발병 기여
전염병 바이러스, ‘광대역 나노빈틈 금 분광센서’로 분자지문 찾아 실시간 검출한다
KIST, 환각에 의한 인간 격자 세포 활성 변화 관측…“진단‧치료 방향 제시”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