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인 줄 알았는데 폐렴? “증상 달라요”

호흡기 증상·고열·가래 계속되면 병원 방문해야

한파로  인해 호흡기 질병 주의[해야 한다. 만약 걸렸다면 증상만으로 단순한 감기인지 심각한 폐렴인지 구분할 수  있다.   [사진=뉴스1]
겨울철 강추위가 시작되면서 호흡기 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 흔한 감기와 중증인 폐렴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굳이 병원에 가지 않더라도 증상만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감기와 폐렴은 초기 증상은 유사하다. 열이 나고 기침을 하기도 한다. 하루 이틀이 지나면 폐렴은 38도 이상의 열이 나고 마른 기침이 지속된다는 점에서 감기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폐렴은 폐에 미생물이 침투해 생기는 염증이다. 감염 후 보통 수일에서 일주일 이내 발생한다. 폐렴에 걸리면 기침과 고름 같은 가래가 생기고 대부분 38도 이상의 열이 난다. 폐렴이 폐를 둘러싸고 있는 늑막과 닿은 부분에 생기거나 늑막염이 함께 있는 경우 가슴통증이 있을 수 있다. 통증은 숨을 들이마시거나 기침 할 때 심해지는 게 특징이다.

폐렴은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감기는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기 때문에 감기가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감기 이후에 합병증으로 인한 세균 감염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감기는 코와 목 등 상부 호흡기계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급성 질환이다.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두통, 미열 등이 나타난다. 대부분 증상이 가볍고 특별한 치료없이 일주일 이내에 완쾌된다.

감기의 초기 증상은 폐렴과 비슷해 구별이 어려울 수 있다. 감기는 보통 이틀째 증상이 가장 심하고 일주일 이내 호전된다. 감기로는 성인이 38도 이상 고열이 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호흡기 증상과 고열이 나거나, 증상이 며칠 안에 낫지 않고 가래가 노랗게 진해지거나 가슴통증, 호흡곤란이 새로 생긴다면 폐렴의 가능성이 높다.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가슴 엑스(X)선에서 새로운 폐침윤(폐 내에 고름, 체약, 혈액 등 비정상적으로 축적)이 관찰되면 폐렴으로 진단할 수 있다.

폐렴 치료는 원인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인균 확인을 위한 객담 검사와 같은 미생물 검사를 시행하지는 않는다. 항생체 치료 외 기침이나 가래 등 증상 조절을 위해 진해거담제 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