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1년간 약 270만명 감소
- ‘롤플레잉’ 장르, 5월 전체 모바일 게임 거래액 67.3% 비중 차지
- 매출 점유율은 ‘NCSOFT’가 선두, 인기 다작은 ‘Netmarble’이 많아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습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앱 게임 사용자는 2021년 6월(25,624,654명) 대비 2022년 5월(22,920,215명)에 약 270만 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카테고리별로는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가 25.9%로 감소하며 가장 부진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의 월별 매출(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2021년 6월 출시), ‘리니지W’(2021년 11월 출시) 등 대형 롤플레잉 신작 출시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2022년 5월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거래액의 점유율을 장르별로 분석한 결과, ‘롤플레잉’이 67.3%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5월 게임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NCSOFT’가 18.7%로 가장 높았으며, ‘NEXON’(13.9%)이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퍼블리셔의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Netmarble’이 12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1. 국내 모바일 게임 1년간 사용자 수 변화 추이
전체 사용자 270만 명이 줄었으며, ‘롤플레잉’ 장르가 -25.9%로 가장 부진
2. 전체 모바일 게임 월별 매출 및 장르별 거래액 점유율 분석
‘롤플레잉’ 게임 거래액 67.3% 차지, 대형 신작 출시에 따라 전체 모바일 게임 매출 변화
3. ‘NCSOFT’, 게임 배급사 중 매출 점유율 18.7%로 가장 높아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Netmarble’(12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
4. 5월 주요 카테고리 별 사용자 수 TOP10
5. 5월 주요 카테고리 별 매출 TOP10
*구글플레이+원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5월 기준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