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21일, 경남도는 51주년 ‘지구의 날’을 기념해 ‘제13회 기후변화주간’을 운영하고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전, 정우상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 멀리 있지 않다. 개발이 아니라 보전을 통해 지구 환경을 지켜내야 한다”고 성토했다.

 

정우.jpg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51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정우상가 앞에서 ‘지구 회복(restore our earth)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기름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1970년 4월 22일 시작된 민간 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라고 전하면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13회째를 맞는 이번 ‘기후변화주간’ 주제는 ‘지구 회복(restore our earth)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해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고 ▲sns 릴레이 기후행동 선언 ▲액션! 바로 지금 지구 라이프 온라인 캠페인 ▲탄소중립·기후행동 실천서약 캠페인 ▲베란다 텃밭 가꾸기(온실가스 줄이기) ▲기상·기후 사진 전시회 ▲지구의 날 기념 소등행사 등 온·오프라인 행사를 18개 시·군 및 경남 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한국에너지공단, 경남에너지 시민연대, ㈜경남에너지, 한국남동발전(주) 삼천포화력본부 등 경남도기후환경네트워크 31개 참여단체를 중심으로 ‘기후행동 릴레이 선언’을 지난 19일부터 시작했다”며 “21일부터 24일까지 창원·김해시를 중심으로 그린리더와 함께 키오스크를 활용해 ‘탄소중립·기후행동 실천서약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후위기 멀리 있지 않다. 개발이 아니라 보전을 통해 지구 환경을 지켜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운동연합은 “2020년 1월 코로나19는 자연의 역습, 서막에 불과하다. 5월의 긴 장마와 그로 인한 쌀 생산 30% 감소 또한 자연의 경고이고 기후위기 재앙의 시작”이라며 “50%, 80% 감소하면 마트에 먹을 것이 없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재앙이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반기문 한국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한국이 탄소 배출량 7억t을 넘기고 기후악당국 소리 듣는 것이 부끄럽다고 하면서 한국이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고 주장했다”고 전언했다. 

 

 이어 “지난해 6월 5일 경남도와 창원시를 비롯한 226개 지방자치단체는 기후위기 비상을 선언했다”면서 “SK그룹을 비롯해 삼성, 한국수자원공사 등 수많은 기업들이 탄소중립, RE100 선언, 석탄화력발전소, ESG 경영선언 등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정부는 먼 미래의 탄소중립을 약속할 뿐 석탄 발전 조기 퇴출 로드맵은 밝히지 못한 채 58기 석탄발전소는 지금도 당당하게 가동하고 오히려 7기의 석탄발전소를 새로 짓는 중이다. 새로 짓는 7기 석탄발전소는 연간 5,100만t 탄소를 배출할 것”이라고 몸서리를 쳤다.

 

 이들은 “2030년, 2050년 목표도 중요하지만 2년, 3년 이내 당장 변화를 하지 않으면 우리와 미래세대는 고통 속에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며 “2034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20기 폐쇄,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발전 비중 20% 목표로는 현재 기후위기 재앙을 피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운동연합은 정부와 각 지자체에 ▲정부는 현재의 기후위기 심각성을 인지하고, 2034년 이전에 석탄화력발전소 20기를 조기 폐쇄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정책을 실행하라 ▲경남도는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 후 실질적인 정책을 마련하면서 모든 공공기관은 주 1회 채식식단을 운영하고 일회용품 사용 금지구역으로 선포하라 ▲창원시는 더 이상의 개발사업을 중단하고, 기존 녹지와 자연해안을 보전하는 정책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13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제51주년 ‘지구의 날’ 맞아 기후변화주간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