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서울이나랑치과의원 임재수 원장
▲ⓒ구리 서울이나랑치과의원 임재수 원장

최근에는 외모가 경쟁력이 되면서 좋은 인상과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치과치료인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존에는 성장기 청소년들이 방학을 기점으로 받는 치료로 인식되어 왔지만 현재는 외모적으로 개선되면서도 치열이상으로 불편함을 느끼던 성인들도 많이 치료를 받는 추세다.

 

치아교정은 외모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까지도 정상화 및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이기도 하다. 전체 치아를 교정하기에는 치료 기간이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교합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 부분교정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부분교정은 원하는 부분만을 교정하는 방법으로써 주로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 부분교정을 많이 시행한다. 부분교정의 경우 전체 치아를 교정하는 것보다 비용적인 부분이 훨씬 절감될 수 있고 전체적인 치료 기간도 더욱 단축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앞니 부분교정을 원할 경우 적용되는 장치로 MTA교정장치를 들 수 있다. 앞니에 교정장치를 착용하는 것이다 보니 교정장치의 심미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MTA부분교정을 이용한다면 심미성이 우수하고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다.

 

MTA부분교정은 작은 원통 파이프 모양의 장치로써 치아와 브라켓 사이의 마찰력이 적어서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키며 치아이동 시 발생하는 통증도 적다. 또한 장치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반 메탈 브라켓보다 불편함이나 이물감이 적어서 치료 중에도 비교적 편안한 착용이 가능하다. 우수한 심미성은 물론이고 장치 탈락률이 낮으며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켜 전체적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치아상태에 따라 이 MTA교정보다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우선은 치과 내원 및 상담을 통해 어떤 방식의 교정치료가 최선인지 결정한 뒤 치료를 시작하길 권한다. <구리 서울이나랑치과의원 임재수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