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지역에 투입된 인민군(사진=노동신문-뉴스1)
수해지역에 투입된 인민군(사진=노동신문-뉴스1)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가 지난 8월 북한 내 일부 곡창지대의 폭우와 태풍으로 북한 내 농업 생산량이 크게 감소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식량농업기구는 26일 ‘세계정보∙조기경보 북한 국가보고서’에서 이같이 예상했다고 RFA가 보도했다.

보고서는 "올해 북한 내 초과 강수량과 홍수가 수확철의 주요 특징"이라며, "주요 농경지에 예상치 못한 비가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 기구는 "지난 4월 강수량이 평균 이하를 기록하며, 북한 내 주요 농작물을 심고 농사를 준비하는데 악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기록한 적은 강설량으로 눈이 녹는 양이 많지 않아 토양 수분이 부족했고, 또 4월 적은 강수량으로 충분히 보충해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5월에서 7월 사이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북한 대부분 지역에서 곡물을 심고 기르는데 도움이 됐지만, 8월 초부터 시작된 태풍이 다시 농작물에 피해를 입혔다고 평가했다.

9월 초까지 이어진 연이은 태풍은 폭우와 강풍을 동반했고, 이는 심각한 수해로 이어져 수확을 한달 가량 앞둔 농작물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9~10월 사이 대부분 수확이 이루어지는 쌀과 옥수수가 주요 수확철 곡물 생산량의 총 90% 가량을 차지한다"고 했다.

아울러 원격탐사자료 분석을 통해 "지난 8월 황해남∙북도와 평안남∙북도 주요 곡창지대의 토양 수분량이 지난 10년간 최대치에 가까웠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수확 직전 단계의 농작물이 지나친 토양 수분으로 피해를 입어 북한의 올해 농업 생산량이 크게 감소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다만 이 기구는 "홍수 피해를 입지 않은 북한 지역에서는 이러한 폭우가 주요 저수지에 물을 보충하는 역할을 해, 이맘때 씨를 뿌리는 가을밀과 보리를 위한 관개용수가 증가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제기구인 ‘지구관측 글로벌 농업 모니터링 그룹’도 지난달 보고서에서 올해 북한 곡창지대의 강수량이 40년만에 최대 수준이라며, 북한 전체 인구의 40% 이상이 올해 식량 부족에 처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미국 농무부 산하 경제조사서비스는 최근 공개한 10월 쌀 전망 보고서에서 북한의 올해 쌀 작황이 지난해보다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10개월 연속으로 북한의 식량작물 중 옥수수, 콩 등을 제외한 올 가을 쌀 생산량을 도정 후 기준 136만 톤으로 전망했다.

이는 26년 전인 이른바 ‘고난의 행군’ 시기였던 1994년 약 150만톤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다.

북한 농업 전문가인 권태진 GS&J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연구원장은 지난해 한국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지난 한 해 북한의 모든 곡물 생산량 464만톤 보다 올해에는 20만톤 가량이 더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