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하반기 재테크 전략, ‘나만의 시드머니’를 위한 금융 상품은?
상태바
다시 쓰는 하반기 재테크 전략, ‘나만의 시드머니’를 위한 금융 상품은?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1.07.30 10:1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불안감 높아지며 이율 높은 예·적금 상품 인기

- 신협의 모바일 앱‘온뱅크’가입자 115만명 돌파, 실속 찾는 재테크족 사이에서 호평

- 비과세 혜택이 큰‘유니온정기예탁’가장 인기
사진=신협중앙회
사진=신협중앙회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2021년 상반기가 지났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과 경제 활동이 전반이 위축되면서 주식이나 가상화폐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무리한 투자 활동을 말하는‘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대출)’,‘빚투(빚내서 투자)’등의 위험천만한 단어도 이제는 일상적이다.

◇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시작 ‘예적금을 통한 시드머니 만들기’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 수록 안정적인 금융 포트폴리오를 세우고, 자신만의‘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조언한다.‘시드머니’는 투자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는 종잣돈을 뜻한다. 시드머니 마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실천 방법은 시중 은행의 예적금 상품이다. 보통 예적금 상품은 이율을 기준으로 선택하는데, 이 때‘모바일 앱’등을 이용하면 추가 금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므로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 0.1% 금리도 챙긴다! 115만 가입자 보유한‘모바일 앱, 온뱅크’통한 우대이율

신협의 경우 가입자 115만명을 돌파한 자사의 모바일 앱 ‘온뱅크’ 계좌 개설 건수 상위 10개 중 6개가 모바일 전용 상품이다. 순서대로 △유니온정기예탁(1위) △e-파란적금(3위) △유니온정기적금(5위) △유니온자유적립적금(7위) △드리밍박스(9위) △레이디4U적금(10위)이다. 조금이라도 높은 이율을 받으려는 알뜰 재테크족들이 절세 및 이율 혜택을 위해 몰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 신협 유니온정기예탁, 비과세 혜택으로 신협 모바일 앱‘온뱅크’1위

온뱅크 앱을 통해 가장 많이 개설된 금융상품은 ‘유니온정기예탁’이다. 신협의 유니온 시리즈는 지역신협 방문 없이 모바일을 통해 비과세 혜택(이자 소득세 14% 면제, 농어촌특별세 1.4% 부담)을 누릴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또한, 기본 금리도 전국신협 평균 예금 금리를 따라 시중은행 대비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급여이체 등 간단한 우대조건 만족 시 최대 0.6%의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e-파란적금, 하루 단위로 정기예탁금(12개월) 절반 수준의 이자를 주는 파킹통장 ‘드리밍박스’ 등의 인기가 높다.

여성 고객 특화 상품 ‘레이디4U' 적금도 모바일 우대 이율의 혜택이 더해진다. 신협 ’레이디4U적금‘은 만 20세~39세 여성 대상의 온뱅크 전용 상품으로, 여성 구매 빈도가 높은 3대 업종(화장품, 카페, 온라인 쇼핑몰)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 신협 예·적금 가입실적 및 공제 이용 실적 등에 따라 최대 1%의 추가 금리를 제공한다. 월 100만원 범위 내에서 수시 입금이 가능해 지출이 잦고 여유자금이 불규칙한 2030 여성들도 부담 없이 운용할 수 있다.

신협의 관계자는“수많은 재테크 정보가 있지만 예적금을 통해 원금을 잃지 않으면서 원금과 이자를 차곡차곡 저축하여 확실한 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지금부터라도 자신만의 재테크 플랜을 실천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