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6일 '대구·경북(TK) 봉쇄정책' 논란에 "일상이 위협받는 두려움 속에 계신 시·도민들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 참으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사과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많은 심려를 끼쳤다.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말이었지만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와 민주당은 비상한 각오로 대구·경북을 비롯한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반드시 지키겠다"며 "전력으로 대구·경북 방역 속도전을 치르겠다. 대구·경북지역 확진자가 790명을 넘어선 만큼, 더 빨리 확진자를 찾아내 치료하고,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추가 전파를 막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대구·경북에 ‘초집중 방역망’을 가동할 예정이다.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집중 투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국무총리와 복지부·행안부 장관이 대구에서 직접 현장지휘를 하고 있는 만큼 국가적 역량을 대구에 모아나갈 것"이라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지금과 같이 정부와 방역당국을 믿고 적극 협력해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시길 거듭 당부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당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열린 긴급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대구·경북 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놓고 대구·경북 청도 지역을 중국 우한 지역처럼 봉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