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맑고 깨끗한 물 공급 상수원보호구역 지도·감독 강화
정선군, 맑고 깨끗한 물 공급 상수원보호구역 지도·감독 강화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0-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은 상수원 확보와 수질 보전으로 청정 정선의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한다.

군은 상수원보호구역 내에 거주하는 주민 6명을 명예감시원으로 위촉하고 상수원보호구역 지도·감독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고 오는 3월부터 명예감시원을 운영하는 등 상수원보호구역내 각종 불법 행위에 대한 집중 지도·감독을 실시한다.

군에서는 6명으로 구성된 명예감시원을 운영해 순찰과 감시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물론 주말과 공휴일에는 주·야간 모두 순찰 및 감시활동을 강화해 깨끗한 수자원 보호로 군민들에게 맑은 물 공급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군은 상수원 보호구역의 각종 금지행위 안내를 위한 표지판과 차단막을 설치하여 주민계도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정선군 상수원보호구역은 정선읍 덕송상수원, 신동읍 덕천상수원, 여량면 여량상수원 및 구절상수원, 북평면 북평상수원, 임계면 임계상수원 등 총 6개소의 상수원보호구역을 운영하고 있다.

군은 쓰레기불법투기를 비롯해 어로행위, 세차 및 목욕행위, 야영 및 취사 등 상수원보호구역 내 금지행위를 비롯해 건축, 용도변경, 형질변경, 죽림벌채행위 등 상수원보호구역 내 제한행위에 대한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

불법행위에 적발될 시에는 주의와 경고 조치를 하는 것은 물론 상습위반자에 대하여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김완회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상수원 확보와 수질 보전으로 청정 정선의 수자원을 보호하고 군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지도·감독을 실시하는 만큼 상수원보호구역내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