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시장 김경일)는 9월 7일부터 28일까지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매주 수요일 임원경제지 ‘정조지 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조지 학교’는 파주 장단 출신 대학자 풍석 서유구 선생의 실용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기획한 2022 임원경제지 학교의 일환으로, 강의와 요리실습 4강으로 구성되며 최고의 정조지 요리 연구자들이 참여한다.

 

제1강 ‘임원십육지와 음식’에서는 정조지 역자 정정기 임원경제연구소 연구원이 강의와 함께 정조지에 수록된 요리를 선보인다. 제2강 ‘면역력을 높여주는 상추밥상’은 평화를 깃든 밥상의 문성희 원장의 진행으로 상추밥, 송이적, 흑두초 등을 요리한다.

 

제3강 ‘정조지의 고기와 생선 음식에 담긴 지혜’는 곽미경 우석대학교 전통생활문화연구소장의 진행으로 전립투와 전복김치를 실습한다. 제4강 ‘전통주의 멋과 흥, 부의주’는 한국전통주연구소의 박록담 소장의 진행으로 부의주 빚기를 한다.

 

정조지 학교는 수강생 24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재료비(2만원)는 자부담이다.

 

이귀순 문화예술과장은 “‘요리하는 조선 사대부, 조선 셰프 서유구’로도 널리 알려져 대중에게 친숙한 「정조지」의 요리 실습을 통해 서유구의 음식 철학과 요리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며, “파주 장단 출신 서유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홍보를 통해 파주만의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개발,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청은 오는 22일부터 9월 4일까지 파주시 평생교육포털(lll.paju.go.kr)에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문화예술과(☎031-940-5836) 또는 청람문화유산연구원(☎031-943-483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파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