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흔들림 없는 행보..제68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

오늘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3/06/06 [12:19]

박경귀 아산시장, 흔들림 없는 행보..제68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

오늘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3/06/06 [12:19]

 

▲ 박경귀 아산시장이 6일 오전 남산 안보공원에서 개최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 오늘뉴스 박상진 기자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서 그 숭고한 정신과 고귀한 뜻을 항상 깊이 간직해야 한다.” (박경귀 아산시장)

 

박경귀 아산시장이 흔들림 없는 시정 연속성을 보여주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5일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에서 열린 1심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1500만원을 선고 받았으나, 박 시장은 이에 굴하지 않고 항소할 것으로 언론에 전해지고 있으며, 6일 오전 남산 안보공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시장으로서의 업무를 당당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일 1심 선고 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회(위원장 복기왕)와 오세현 전 아산시장은 성명 및 입장문을 통해 박시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 냈으나, 무죄추정의 원칙에 의거해 박 시장은 벌금 100만원 이상 확정 판결전까지 무죄이며, 대전법원 2심과 대법원 3심에서 무죄가 나오거나 벌금 100만원 미만이 나오면 시장 임기를 다 채울 수 있다.

 

68회 현충일 추념식에는 유가족과 보훈단체장, 박경귀 아산시장, 김희영 아산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고귀한 희생을 추모했다.

 

추념식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 및 분향, 박경귀 아산시장 추념사, 유족대표인 이복섭 전몰군경유족회장 추도사, 헌시 낭독, 현충일 노래 제창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박경귀 아산시장은 추념사를 통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서 그 숭고한 정신과 고귀한 뜻을 항상 깊이 간직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자유와 평화를 누리고 있는 것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대한민국의 영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젊은 세대들은 기억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박시장은 아산시는 보훈 문화를 우리 일상에 뿌리내리기 위해 참전유공자 수당과 배우자 복지수당 인상하여 예우를 확대하고 있으며 각종 행사시 보훈 가족을 최우선 하는 보훈 의전을 추진하는 등 보훈행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시장은, “국가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의 처우 개선의 일환으로 국가 유공자 묘역 조성과 국가관리묘역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리고 정성을 다해 예우하는 등 미래세대와 함께 호국보훈문화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경귀 시장은 다시 한번 국가와 민족을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치신 선열들의 영전에 명복과 존경을 표하며 보훈 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아산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보훈 종합 계획을 수립하여보훈 행정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참전유공자 수당을20만원에서 30만원, 복지수당을 3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를 확대했다.

 

한편 이날 현충일 추념식에 앞서 신창면 읍내리 소재 경찰충혼탑에서는 나라를 위해 싸우다 산화한 전사 경찰관 추모식에 경찰 유가족, 경찰 관계자, 박경귀 아산시장, 기관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묵념, 추모·추념사, 헌화 및 분향 순으로 거행 됐다.  

 

▲ 6일 오전 아산시 남산 안보공원에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되고 있다.   © 오늘뉴스 박상진 기자

 

추 념 사

 

존경하는 37만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오늘 우리는 제68주년 현충일을 맞이하여 1,128분의 순국선열과 전몰 용사의 영전 앞에서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 여러분의 숭고한 정신과 고귀한 뜻을 깊이 기리고, 보고 싶은 얼굴을 그리며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신 유가족분들과 애틋하고 그리운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는 숱한 호국의 역사와 사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은 우리의 위대한 유산이 되어

우리의 대한민국은 역사를 등에 업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외세의 침략 속에서 나라를 되찾고자 하는 애국이라는 공동의 가치와 목적 아래 우리의 선조들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우리의 삶의 터전인 한반도에서 가장 비극적이고 참혹했던 6.25전쟁에참전했던 유공자들은 구국의 일념으로 헌신하고 희생하셨습니다.

 

전쟁은 지울 수 없는,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남겼지만 그들의 고귀한 희생은 우리 삶의 자유와 평화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조국을 위한 헌신과 희생은 독립과 호국의 전장에서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머나먼 타지에서 근대화의 역군이 되어준 분들의 희생과 헌신 기꺼이 나섰던 장엄한 희생은 경제 강국의 씨앗이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의 평범한 하루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대한민국의 영웅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 영웅은 우리와는 다른 특별한 존재가 아닙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신 누군가의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

그리고 우리의 이웃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리운 우리의 영웅들을 조금 더 경건하게 맞이하고자 합니다.

기꺼이 조국을 위해 희생을 길을 걸었던 우리의 선조들에게 가난했던 조국을 이끌었던 우리의 의인들에게 감사와 긍지의 마음을 가져 보고자 합니다.

 

보훈의 시작은 일상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아산시는 민선 8기 이래 보훈 문화를 우리의 일상에 뿌리내리기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보훈 종합 계획을 수립하여 보훈 행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1월부터는 참전유공자 수당을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하였고 배우자 복지수당으로 3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하여 예우를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각종 행사 개최 시 보훈 가족에게 최우선 의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처우개선의 일환으로 국가유공자 묘역 조성과 국가관리묘역 지정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리고 정성을 다해 예우해 드리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시는 우리의 선열들이 영원한 우리의 영웅으로 남을 수 있도록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호국보훈문화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세대공감을 위한 호국보훈! 청소년 영상제를 전국규모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각종 호국보훈 행사 개최 시 선열들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청소년, 아산시 청년위원회의 청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6월 국가보훈처가 창설 62년만에 국가보훈부로 승격되었습니다.

높아지는 위상만큼 의무와 책임 또한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시도 중앙정부와 발맞춰 보훈 가족의 예우 확대와 호국보훈 문화 확산을 위해 충청남도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아산 시장으로서 여러분 앞에서 약속드립니다.

 

우리시는 국가유공자를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보훈을 더욱 잘하기 위해 의무와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의 영웅들의 삶이 젊은 세대에게 전해 질 수 있도록 우리 국민 모두가 애국자와 의인의 삶에 존경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아산시가 발 맞춰 걸어나가겠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의 보훈은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마음껏 꿈꾸고 상상하며 이끌어갈 젊은 세대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겠습니다.

 

세대를 초월하여 선열들의 공헌을 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을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유족분들 앞에서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소중하게 일궈온 우리의 자유와 평화, 풍요와 번영이 사라지지 않도록 아산시의 내일을 보훈 가족과 함께 고민하고 설계하겠습니다.

끝으로 깊은 그리움과 존경의 마음을 다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치신 선열들의 영전에 명복을 빌며, 유공자와 보훈 가족, 그리고 일상에서 하루하루 성실하게 애국의 마음으로 살아 가고 계신 아산시 시민 여러분 모두에게 무궁한 발전과 행운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66

 

아산시장 박 경 귀

[오늘뉴스 박상진 기자]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