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5일부터 '방역 요구' 시행,백신 접종 혹은 음성반응 증명서 지참
여전히 매일 3,000명 확진자 발생...사망률 2.8% 기록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이탈리아는 전 근로자 사업장의 그린패스 제도(면역 증명서)의무화 제도가 10월 15일(현지시간)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근로자들의 항의 시위가 있따르고 있다. 

이와 관련 15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 이탈리아에서 수천 명이 엄격한 새로운 '개인 방역 요구조건'에 대해 전국적으로 집단 항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신 접종 관련 이탈리아 정부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공공이든 민간이든 급여를 받는 항만 노동자는 누구나 최근 인증된 그린패스백신 접종 증명서)를 소지 하여야 한다. 만일 이를 원치 않을 경우 코로나 19 검사를 통해 유효한 음성반응 확인서를 지참해야 한다. 문제는 3일마다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회당 15유로(한화 약 2만원)의 비용을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 항구노조에 따르면, 한 항구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40%가 아직 백신 예방 접종 주사를 맞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모든 것을  검증위한 개인 핸드폰에 장착 할 수 있는  '확인 앱'이 준비 되어 있다. 이와 관련 이탈리아 정부는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달라는 강력한 요청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활용 관련 하여도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이탈리아 정부는 대상 인구의 81%가 현재 백신 접종을 완료 하였다. 매일 약 300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사망률도 2.8%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항만 노조 시위들은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관련 헛점이 어디에 있는지 잘 알려졌다. 

이탈리아에서는 9월 1일부터 특정 열차, 실내 식당, 박물관, 체육관 사용시 등에 대해 '학인 앱'을 통해 입장을 통제 관리 하고 있다. 10월 15일 부터는 강력한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