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 주재<사진=외교부>

[노동일보] 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3일 오후 아세안 공관장들(아세안 10개 회원국 공관장 및 주아세안대사)과 화상회의를 갖고, 코로나19 관련 아세안과의 협력 현황 및 향후 외교 전망, 신남방정책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강 장관은 "우리 공관의 노력을 통해 현재까지 아세안 지역에서 우리 재외국민 약 6,800명이 귀국했고, 우리 기업인 약 2,300명이 아세안 국가로의 꼭 필요한 출장길에 오를 수 있었다"며 "우리 국민 보호 및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해 지속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또한 강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발휘한 우리의 혁신 역량과 능력 있는 중견국으로서 한층 공고해진 입지를 바탕으로 신남방정책을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공관장들이 생생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제안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박복영 신남방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예상치 못한 정책 환경 변화에 직면하였으나, K-방역 성과를 통해 우리의 국격을 높이고 아세안과의 사람․번영․평화 협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공관장들은 무엇보다 우리 국민과 진출기업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피해 극복을 지원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향후 예상되는 잔여 귀국 희망 수요를 파악하여 재외국민의 안전한 귀국을 돕고 기업인 특별 입국도 더욱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나아가 코로나19로 위축된 아세안과의 인적 교류 및 경제 협력이 원만히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아세안 공관장들은 ‘K-방역’에 대한 아세안의 요청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협력 방안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성남 주아세안대사는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후속조치로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 조성을 통해 한중일 3국이 아세안 방역 역량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게 되었음을 평가하고, 보건 협력 제도화를 위한 한-아세안 보건장관회의 신설 노력 등에 대해 소개했다.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 :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계기 아세안측은 역내 의료·방역물품 구입, 백신 개발 및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 조성을 제안하였으며, 현재 아세안+3 회원국 간 구체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다.

아울러, 각국 주재 대사들은 향후 신남방정책 추진에 있어서도 보건 협력이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정책의 연속성·신뢰성 확보를 위한 국가별 차별화된 협력사업 발굴 방안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