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혁신도시로 공공기관 2차 이전 적극 건의 -

[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은 2월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을 만나 지역균형발전과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경남진주혁신도시로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건의했다.

조규일 진주시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 만남 현장.(사진제공=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 만남 현장.(사진제공=진주시)

이번 조규일 시장의 우 위원장 면담은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수립 본격화를 앞두고, 정주여건과 교통‧산업의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경남진주혁신도시로 2차 이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다.

현재 진주시는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하여 1차 이전기관과 연관된 27개 기관을 선정하고, 이들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인 상황이다.

이날 면담에서 조규일 시장은 “관련 산업 집적화 및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1차 이전공공기관과 연관된 기관이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타 지역 분산배치 시 지역갈등을 유발하여 지역불균형 개선은 더욱 어려워지므로, 혁신도시법에 따른 혁신도시 이전 원칙을 준수해 달라”고 건의했다.

우동기 위원장은 “공공기관 2차 이전은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고 했다.

앞서 지난 1월에도 진주시는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김복환 부단장을 만나 혁신도시로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건의하였으며,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단체장들과 ‘공공기관 2차 이전, 기존 혁신도시 우선 배치 촉구’ 공동성명서를 결의하는 등 적극적인 공공기관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진주시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연관된 기관의 2차 이전으로 혁신도시를 지역성장 거점화하고, 경남의 발전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