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말 기준 300여대가 운행 중인 전남도내 수소차가 내년에는 5배가량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수소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전남도가 국비 827억 원을 확보해 수소차 1천102대 등 구매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구매지원금은 한 대당 3천500만 원(국비 2천250만·도비 500만·시군비 750만)이다.

그런데 전남도내 수소충전소는 현재 여수산단·백양사 휴게소 2곳뿐이다. 이마저도 용량 한계로 트럭은 불가능하다. 운전자들은 충전소를 찾기 위해 1시간 안팎을 이동해 원정 출장까지 다녀오는 실정이다. 외지에서 찾아온 여행객들도 충전소 소재 파악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또 수소 충전을 위해선 앞선 차량이 충전을 마친 뒤 10~15분간 대기해야만 한다. 만약 2곳 중 한 곳에 고장이라도 나면 불편과 혼란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수소차는 정부의 친환경 차 보급 확대와 국민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국적으로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2018년 말 등록 대수가 전국적으로 1천 대 미만(893대)이었으나 2년 만에 1만 대를 돌파(1만 906대)했다. 전기차가 1만 대를 돌파하는 데 걸린 시간 4년을 크게 앞지른 것이다.

수소충전소도 차량 증가세에 맞게 구축되는 게 마땅하다. 전남도는 내년에 7곳의 충전소가 추가로 들어서면 불편은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계획이 정상 추진됐을 때의 일이다. 30억 원에 달하는 설치비용, 안전성 논란에 따른 ‘님비 현상’, 1년 이상 구축 기간 등으로 충전소 설치가 쉽지만은 않다. 인허가권을 가진 전남도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기본인프라인 충전소도 제대로 마련하지 않고, 보조금 지급이라는 당근으로 수소차 구매만 부추기는 모양새가 되지 않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