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전남회의·정책토론회

소멸 우려 시·군 특례 등 촉구 결의문 채택
지방분권 전남회의·정책토론회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전남회의
21일 영암군 삼호 현대호텔에서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전남회의 및 정책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조진상 공동의장, 지역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와 전국지방분권협의회는 21일 영암 호텔현대 바이라한 목포에서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전남회의와 정책토론회를 갖고 소멸 우려 시·군 특례 등을 촉구하는 ‘전남회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회의와 정책토론회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조진상 전국지방분권협의회 공동의장 등 지역대표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직접발안제도, 주민소환, 주민감사청구 요건의 합리적 완화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특례 부여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서 제외된 주민자치회 관련 조항 등 자치 분권 관련 후속법령 제·개정 ▲자치경찰제의 순조로운 도입과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원활한 시행 등을 촉구했다.

회의에 이어 개최된 정책토론회에서는 ‘자치분권 2.0 시대 대비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 및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지방정부 대응방안’을 주제로 새로운 분권시대를 준비하는 지방의 역할이 논의됐다.

김영록 지사는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가 열렸지만, 지방소멸의 문제를 비롯한 지역 균형발전과 강력한 재정분권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며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할 일을 차근차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