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디자인진흥원 홍건영 팀장 SSCI에 논문 게재

'서스테이너빌리티' 7월호, 스페셜 이슈 부문

디자인기업 경쟁력 강화위한 조직 관리 제시 

광주디자인진흥원 홍건영 팀장.

디자인 전문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자원 관리방안을 제시한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실렸다.

광주디자인진흥원은 12일 홍건영 진흥원 팀장(48·사진)의 논문이 SSCI(사회과학인용색인) 국제학술지 ‘서스테이너빌리티’의 7월호 스페셜 이슈 부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은‘지속적인 디자인 아웃소싱 서비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조직자원과 혁신성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디자인 전문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자원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홍 팀장은 이 번 연구를 위해 전국 7개 권역의 디자인 전문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 405명을 대상으로 389개 항목에 걸쳐 심층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유형자원, 인적자원, 무형자원인 흡수역량, 혁신역량, 디자인 혁신성 등이 디자인 전문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냈다.

홍 팀장은 논문에서 디자인 전문기업은 디자인 아웃소싱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용역 조직으로,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인적자원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창의적 조직 문화나 아이디어 생산에 집중하기 보다는 창의적 인재 양성과 조직 활동의 물리적 지원 강화가 디자인 아웃소싱 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라면서 이러한 경영 전략이 디자인 서비스의 성공과 시장 경쟁력 확보, 디자인기업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홍 팀장은 “디자인 전문기업의 역할이 스타일링 중심에서 상품 개발전략 수립, 브랜드 컨설팅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역량강화가 미흡해 시장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의 조직 내부자원의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