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제정 저지를 위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앞두고 2월 9일 오전 9시에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 및 궐기대회를 갖고, 간호법안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간호법안은 논란과 반대가 극심해 지난해 11월 여야 대선공통공약추진단을 운영하기로 합의했고 올해 1월 16일에는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법안2소위로 회부하여 재논의하기로 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와 정치권이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채 법안 통과를 강행하려는 불온한 시도에 대해 보건복지의료연대는 400만 회원의 이름으로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건강과 보건의료를 망치게 될 위험천만한 간호법안을 만약 통과시킨다면, 이를 주도한 국회의원들을 2024년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할 것 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열린 '간호법 제정 저지를 위한 보건복지의료연대 궐기대회'에서는 500여명의 보건복지의료연대 소속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회에 간호법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우리가 부단히 국민, 국회와 정치권에 호소해온 것처럼, 간호법은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한다는 미명하에, 다른 보건의료직역들의 헌신과 희생을 철저히 도외시하는 매우 편향적이고 불공정한 법안"이라며, 국회와 정치권에 보건복지의료연대의 절규를 외면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곽지연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은 "법사위 2소위에서 심도깊은 논의를 하기로 결정한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 간호법안을 엉터리로 심의했던 보건복지위에서 다수의 힘으로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 하겠다고 한다"며,“더불어민주당의 이러한 일방적 행태는 보건의료 직역 간 갈등을 부추길뿐더러 의회민주주의를 뒤흔드는 반의회적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장인호 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은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법사위 제2소위 회부는 당연한 결정이었음에도 또 다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의결을 밀어 붙인다는 것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며, 간호법 제정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강용수 대한응급구조사협회장은 연대사를 통해 “다양한 보건의료의 협력적 구조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간호법 제정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영달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장은 "개인과 단체들 간에, 또 직종들 간에 불협화음과 혼란을 알면서도 왜 간호법안을 다시 직권상정을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간호법 소모전을 이제 그만 중단해 줄 것을 국회에 호소했다.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13개 단체 회원들은 '간호사가 의사행세 국민건강 위협한다', '의료현장 혼란가중 간호법안 절대반대', '간호법의 독선추진 의료체계 붕괴된다' 등의 구호를 제창하며, 간호법 제정을 막아낼 것을 다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