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 수습을 위해 조직문화 개선 방안을 28일 발표한다. 4월 열리는 재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하지 않는 방안도 논의한다.

정의당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와 ‘4·7 재보궐선거 TF’ 구성을 의결했다. 정의당은 우선 재발방지책 마련에 집중한다. 조직문화 개선과 재발방지 대책 방안을 마련해 28일 비상대책회의 논의 후 공표한다.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는 배복주 부대표와 강민진 청년정의당 창당준비위원장·김응호 부대표가 참여한다. 배 부대표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를 오랫동안 맡는 등 성폭력 문제 전문가로 꼽힌다.

4·7 재보궐선거 TF는 공천 문제를 포함해 선거 대응 전반을 논의한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비상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의당의 책임지는 자세는 무엇인지를 전제해 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재보궐선거 대응과 관련해선 무공천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진교·이은주·류호정 의원과 박인숙 부대표가 머리를 맞댄다.

현재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에 권수정 서울시의원이, 부산시장 후보에는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이 등록 했다.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당원 투표를 거쳐 최종후보를 선출할 예정이었으나 성추행 사건으로 관련 절차 진행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정 수석대변인은 후보 공천 여부 결정과 관련해 “TF에서 안을 마련하더라도 전국위원회에서 의결해야 한다”며 “관련 논의를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진행할 계획”ㅇ;리고 밝혔다.

비상대책회의 체제로 전환한 정의당은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과 강은미 원내대표가 비상대책회의 공동 대표를 맡아 당 운영을 이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