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시, 제51회 지구의 날 ‘기후변화주간’ 운영
1970년 4월 22일 시작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
소등 행사, 환경기획 전시, 기후행동 실천선언 등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21/04/21 [17:35]

울산시는 ‘제51회 지구의 날’을 맞아 탄소중립 이슈화 및 기후행동 실천을 위해 ‘기후변화주간’을 선정하고 다양한 홍보·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더워지는 지구의 회복을 위해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알리고 온실가스 감축과 평소 에너지 절약 등 기후행동 동참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기 위함이다.

 

‘지구의 날’은 지난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기름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1970년 4월 22일 시작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기후변화주간’은 ‘지구 회복,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 이란 주제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고 온라인을 통해 전시 홍보와 기후행동 실천 등을 추진한다.

 

먼저 22일부터 28일까지 울산도서관 1층 전시실에서 환경기획 전시회가 열린다. 주요 작품은 ‘지구 회복’을 주제로 한 환경도서, 쓰레기를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정크아트, 2020년 NIE 일기쓰기 공모전 수상작이다. 전시품을 통해 지구 회복과 기후행동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울산시 청사 내 커피숍에서는 기후변화주간 동안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잠자는 텀블러를 깨워라’는 기후행동 실천 홍보행사를 추진한다. 개인 텀블러로 음료를 구매하면 음료가격을 할인해 주는 등 혜택이 제공된다.

 

소등 행사는 지구의 날 22일 전기 소비가 많은 황금 시간대인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진행된다. 울산시청과 구․군청 등 관공서를 비롯해 울산의 대표적 상징물인 태화루, 십리대밭교, 은하수다리 등도 이 시간 동안 잠시 소등한다. 일반 가정집도 자율적으로 소등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울산시는 ‘기후변화주간’ 동안 유튜브,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지구의 날’의 의미, 기후행동 실천, 소등행사 참여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 평소 시민들의 저탄소 생활을 주도한 그린리더울산광역시협의회 등 15개 환경단체에서도 기후변화주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기후행동 실천선언릴레이 영상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구 회복을 위한 기후행동 실천으로는 전기 절약부터 시작하는 에너지 전환, 저탄소제품 구매부터 시작하는 저탄소 산업화, 대중교통과 전기수소차부터 시작하는 미래 모빌리티, 내 나무 심기부터 시작하는 탄소흡수 숲, 새·재활용부터 시작하는 순환경제 등이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후변화주간과 지구의 날을 맞아 소중한 지구의 회복을 위해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고 기후행동을 실천해 2050 탄소중립 울산을 실현하는 마중물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4/21 [17:3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