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 화천군에 대한 특별재난지역선포가 시급하다.

코로나19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장기화에 집중호우 피해까지 겹쳐 살림살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해 산천어축제에 이어 쪽배축제와 화천토마토축제까지 제대로 치르지 못한 화천군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수해 복구비용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실제 화천군은 올해 예상치 못한 수 백억원의 예산을 편성해야만 했던 불가피한 상황이다.

군은 지난 6월부터 긴급 재난지원금 62억원, 긴급 경영안정자금 28억원 등 총 90억원에 달하는 긴급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30억원 규모의 일자리 창출 예산을 편성해 집행 중이다.

이에 앞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에 따른 광역울타리 설치비용 등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 상태다.

하반기에도 국·도비 사업에 따른 매칭 군비, 방역비용 등 추가지출이 불가피하다.

이에 화천군은 최근 하반기 일부 사업 예산액 300억원 이상 삭감 등 극약처방에 가까운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8월초부터 이어진 폭우에 수 십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농경지 침수와 산사태 등 수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화천군의 재정자립도는 8.8%로 전국 지자체 평균인 45.2%, 강원도 평균인 25.8%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화천지역 피해복구와 원활한 하반기 군정운영을 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