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야권에서 주목하고 있는 인물이다. 대선 정국에서 야권의 정계개편을 이끌 수 있는 인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총리직을 제안받았던 김 전 부총리가 최근 문재인 정부 기조와 차별화를 시도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 때문에 야권에서는 김 전 부총리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윤 전 총장 역시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 차기 전당대회를 두고 누가 윤석열 영입전에 유리한 지가 변수로 떠오를 만큼 윤석열 퍼즐맞추기가 한창이다. 여기에 국민의힘과 사실상 결별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윤 전 총장을 2의 마크롱이라고 부르며 윤 전 총장의 킹메이커역할을 내심 원하는 분위기다. 그만큼 윤 전 총장과 김 전 부총리의 파급력이 상당하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두 사람의 행보에 따라 차기 대선 판세도 요동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사람이 제 3지대에 둥지를 틀고 대선발 정계개편의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뉴시스
뉴시스

- 윤석열 지지도+김동연 경제비전 합치면 대선 판도 흔들 수 있다?’
-
 국힘 VS 김종인 윤석열 쟁탈전 속 -연대론 부상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차기 대선의 화두는 공정과 정의, 그리고 경제라고 말했다. 적폐청산을 외치며 공정을 강조했던 문재인 정부가 오히려 내로남불로 불공정 문제를 야기해 성난 민심이 들끓고 있고, 경제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어 기본 생활을 보장해주는 경제적 기본권이 차기 대선의 최대 화두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공정과 경제라는 화두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누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기자가 경제전문가로 보이는 유승민 전 의원이 있지 않느냐고 묻자 이 관계자는 자당 대선 후보 대신 경제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공정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들의 행보가 야권 대선판도를 뒤흔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윤석열 연대론 서로 간의 약점 보완제

실제 김 전 부총리는 여야 모두가 인정하는 경제통이다. 그는 가난한 집안에 태어나 서울 덕수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은행에 근무하며 주경야독으로 행정고시와 입법고시·재경직까지 합격한 입지전적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맡았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첫 번째 국무조정실장을 맡아 국정을 조율하는 역할을 했다.

이명박·노무현 정부에서도 국정의 기틀을 잡는 데 역할을 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전문위원으로 참여했고, 청와대 경제수석실 비서관을 지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기획예산처 산업재정기획단장과 재정정책기획관 등을 역임하며 정부 중장기 정책인 비전 2030’ 작업에 참여했다.

나아가 김 전 부총리가 재임 시절 장하성 당시 청와대 정책실장과 소득주도성장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그의 소신에 주목하고 주요 선거 때마다 영입 대상으로 눈독을 들여왔다. 지난해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거론한 당 밖에서 꿈틀거리는 대권 주자 중 한 사람으로 김 전 부총리가 거론되기도 했다. 여당에서도 영입에 상당한 공을 들였으나 실패한 바 있다. 그런 그가 최근 대한민국의 유쾌한 반란이라는 강연을 통해 대국민 소통에 주력 중이다.

윤 전 총장은 반문상징을 획득한 것과 공정과 정의라는 가치를 선점하면서 야권 내 대선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정치적 언급을 삼가면서도 LH 임직원의 땅 투기 의혹을 놓고 공직 정보를 도둑질해 부동사 투기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 “특권과 반칙없이 공정한 룰이 지켜질 거라는 믿음을 주는 게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LH 사태를 계기로 본인의 트레이드 마크인 법치=정의이미지를 부각시킨 셈이다.

이런 두 사람의 공통점은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웠고, 충청권 인물이라는 점이다. 김 전 부총리 고향은 충북 음성이다. 윤 전 총장 출생지는 서울이지만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충남 논산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충청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충청 대망론에 힘이 더욱 실리는 것은 물론 야권에서도 연일 두 사람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검사인 윤 전 총장과 경제전문가인 김 전 부총리는 서로 약점을 커버해줄 수 있는 보완재 관계라며 윤 전 총장의 높은 지지도, 김 전 부총리의 경제비전 제시 능력과 낮은 인지도 등이 맞물릴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두 사람의 강점이 명확한 만큼, 서로 간의 역할분담이 이뤄진다면 대선 판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조합이 될 수 있다두 사람이 대통령-총리등 역할을 분담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뉴시스

3지대에 눈을 돌리는 -’, 중도통합 빅텐트?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치권의 관전 포인트는 -의 향후 행보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은 국민의힘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며 3지대에서 손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중도통합 빅텐트론이다.

실제 김 전 부총리는 지난 21일 사단법인 도산아카데미(이사장 구자관) 주최로 열린 도산 리더십 포럼에서는 기성 정치권을 비판하며 제3지대 정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정치가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모든 이슈가 정치화하면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권력이 견제받지 않으면, 창의와 자유는 억제된다. 정치는 줄이고, 권력은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혁신과 개혁의 가늠자는 자기 진영의 금기를 자신이 깰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진보는 진보의 금기를 깨야 하고, 보수는 보수의 금기를 깨야 한다고도 했다.

윤 전 총장 역시 국민의힘 합류보다는 제3지대 정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제일 좋은 건 자신이 중심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힘을 합친다든지, 3지대 신당을 창당한다든지 쪽으로 무게중심이 갈 것이라며 섣부른 창당보다는 포럼이나 정치결사체 형태로 활동을 이어가며 개혁보수 성향의 국민의힘 인사를 규합해 중도층에게 지지를 호소하며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전 위원장과도 일정 수준 거리를 두면서도 관계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전 위원장이 윤 전 총장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으나 윤 전 총장이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

두 사람이 제3지대 구성을 하고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면서 국민의힘을 흡수통합하고, 여야 의원 일부 탈당 등을 통해 제3지대로 헤쳐모여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설득력 있게 들리고 있다. 1야당인 국민의힘에 대선 주자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이럴 경우 국민의힘 개혁 성향의 초·재선 의원들이 제3지대로 이탈하면서 중도야권 대통합론이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윤 전 총장, 김 전 부총리 등 정권 교체 세력이 빅텐트로 모이는 것을 상정해볼 수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4·7 보궐선거 승리를 이끈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러한 구상을 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과 가까운 국민의힘 한 의원은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내 대선 주자로선 희망이 없다는 것이라며 윤 전 총장과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금태섭 전 의원 등을 끌어들여 제3지대에서 당을 만들겠다는 의도 아니겠나라고 했다.

성공 못한 제3지대, 이번에는 성공할까?

뉴시스
뉴시스

그는 이어 야권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은 윤 전 총장과 손잡고 국민의힘 바깥에서 충격을 가하면 국민의힘 상당수 의원들을 흡수해 거대 야당을 새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김 전 위원장의 생각인 것 같다고 했다. 이런 구상은 정권 창출에 성공한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모델과 비슷하다.

다만 제3지대론이 성공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3(김영삼, 김대중, 김종필)’ 정도의 정치적 힘을 갖지 않고선 제3지대 창당에 성공한 사례가 없다. 이런 구상이 성공하려면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정치 실험이 필요할지 모른다. 그럼에도 윤 전 총장과 김 전 부총리 등 유력 대선 후보들이 얼마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느냐에 따라 새로운 선거 모델을 구상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