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도청서 영산강·환경부 등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 개최
17개 전 정수장 전면 심층 검토…전문가 상시 연계 협력체계 구축

▲ ⓒ일간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오늘(23일)“수돗물 유충 발생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주도 상수도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처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강력히 조치해 달라”며 강한 어조로 주문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8시 40분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유연기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장, 도은주 환경부 사무관, 송영철 K-water 호남권 수도지원센터장 및 관계부서 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돗물 유충사태 관련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 ⓒ일간제주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깨끗한 물은 제주의 자랑인데 수돗물 유충사태로 많은 도민과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이번 유충사태를 긴급 재난·재해 수준으로 인식하고, 제주도·서귀포시·상하수도본부가 합동으로 대응상황실은 운영하면서 환경부 및 전문가와 공조해 긴급 점검 및 대책들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그는“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수준이 절대로 임시방편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피력하며“행정에 책임이 돌아와도 임시방편으로 회피하지 말고 근본적인 진단과 가능한 모든 대안을 검토 선상에 올려놓고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일간제주

그러면서 원 지사는 “취수원, 취수체계, 여과체계 등을 포함해 강정정수장과 비슷한 상수도 공급 운영체계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검토대상도 강정정수장 뿐만 아니라 도내 17개 정수장 전부를 대상으로 심층 검토를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원 지사는 관계자들에게 수돗물 유충사태와 관련해 3가지 사항을 전달하며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환경부, K-water,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번 사태에 따른 일시적인 협력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전문가들과의 연결체계를 보유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해달라”며“상하수도본부를 중심으로 서귀포시와 전문가들이 협력해 현재 상황과 조치 상황, 향후 추진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피해시민들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정보 전달체계를 구축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서귀포시민들의 불안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예산과 인력을 충분히 투입하고, 삼다수 공급체계와 관련 제주도·서귀포시·상하수도본부에서 방침을 정해 시민들에게 명확하고 간단하게 방침이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정비해 달라”고 재차 당부하기도 했다.

▲ ⓒ일간제주

한편, 앞서 제주도는 수돗물 공급 안정화를 위해 환경부(영산강청)-제주도-수자원공사가 합동으로‘수돗물 유충 대응 전담반’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또한, 오늘(23일) 현재까지 강정정수장 계통 유충 신속 대응 및 도내 타 16개 정수장의 유충 발견 여부 확인을 위한 정밀조사를 추진 중에 있으며 유충 유입 차단, 역세척 강화와 관내 이물질 제거,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철저한 원인 조사 및 중장기 과제 수행을 통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