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24-04-24 02:52:2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
뉴스 > 합천군

댐 방류 피해에 따른 전국댐물피해지역의장단·전국댐피해극복협의회 공동 기자회견

- 환경부는 가해자!‘댐관리조사위원회’ 해체
- 국무총리실 산하에 ‘댐관리’아닌 ‘수재(水災)조사위’구성해야
- 국회는 ‘수재(水災)국정조사’촉구

이광훈 기자 / 입력 : 2020년 09월 28일
단기4353년

집중호우 시 댐 방류로 인해 심각한 수해를 당한 전국 8개 지역 전국댐물피해지역 시군의회 의장들과 전국댐물피해극복협의회(공동의장 박일선) 회원들이 28일 경남 합천군의회에 모여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전국댐물피해지역의장단이란 이름으로 모인 해당 시군의회 의장들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는 이번 수해의 가해자인데 가해자가 구성한 조사위원회를 인정할 수 없다” 며 “국회는 댐관리가 아닌 수재(水災)를 조사해야 하며 환경부가 아닌 국무총리실 산하 수재조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15개 지자체중 합천댐 권역 배몽희 합천군 의장, 섬진강댐 권역 진남근 임실군 의장, 유시문 구례군 의장, 신용균 순창군 의장, 용담댐 권역 김용래 영동군 의장, 박찬주 무주군 의장, 최명수 금산군 부의장, 충주댐 권역 천명숙 충주시 의장 등 8개 지자체와 전국댐피해극복협의회 박일선 공동의장 등 10명이 참석했고 7개 지자체는 결의문 동의서 제출로 동참했다.
ⓒ hy인산인터넷신문

이들 지자체는 공동결의문에서 “현재 환경부가 구성한 댐관리조사위원회는 지역 추천위원의 자격조건이 까다로워 추천 자체가 원천봉쇄 되어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며 “수재조사위원회는 피해지역 중심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매뉴얼대로 했다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답변으로만 일관하고 있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 태도는 오만하고 무책임하다” 면서 “댐관리매뉴얼을 전면 공개하고, 댐으로 인해 각종 피해를 감내해야 하는 지자체에게도 공동 자산인 댐 관리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수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댐수익금 절반을 피해지역으로 환원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전국 댐지역 단 한 곳도 댐 때문에 발전되고 행복한 곳이 없다. 오히려 댐은 대도시를 위한 상류지역 수탈의 상징이다” 면서 “더 이상은 하류 대도시를 위한 희생을 거부하며, 이번 수재 조사도 환경부에 맡겨둘 것이 아니라 국회와 감사원이 나서서 댐운영을 제대로 했는지 댐관리당국을 감사하고 책임을 엄히 물어줄 것을 원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 hy인산인터넷신문


8.6.~8.10. 댐방류 피해에 따른
전국댐물피해지역의장단 ․ 전국댐피해극복협의회 공동결의문

이번 수재(水災)는 장마철에도 댐을 사전에 비우지 않고 만수위로 채우고 있다가 갑자기 방류한 인재(人災)입니다. 이로 인해 영호남과 충청, 강원 등에서 크고 작은 피해를 당했습니다. 이에 수재민 입장을 대변하고 합리적인 정부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우리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1. 국무총리실 산하로‘水災조사위원회’가 구성돼야 합니다.
- 환경부가 구성한‘댐관리조사위원회’출범에 반대합니다. 환경부는 이번 수해 가해자인데다. 어찌 가해자가 자신을 조사한단 말입니까.

1. 국회는‘水災국정조사’를 해야 합니다.
- 우리는 人災를 야기한 정부조사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국회가 이 문제에 적극 개입하길 촉구합니다.

1. 환경부‘댐관리조사위원회’는 해체돼야 합니다.
-‘댐관리’가 아닌‘水災’를 조사해야 합니다. 명칭부터 잘못 되었습니다. 피해 배·보상이 아닌 댐관리 적정성만 조사하겠다는 환경부의 태도에 절대 동의할 수 없습니다.

 위원 19명 중 17명이 교수요 대게 토목공학전공자들입니다. 편향된 위원은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댐, 수리·수문, 하천, 기상분야에 10년 이상 연구와 실무경험 있는 자’라는 과도한 위원추천 자격조건은 5만 내외의 피해지차제 실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대학도 없는데 이런 전문가가 어디 있습니까! 이로 인해 지자체들은 어쩔 수 없이 외지전문가를 추천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역대표성도 현장성도 주민정서도 무시된채 환경부 뜻대로, 특정분야 교수중심으로 불합리하게 위원회가 구성됐습니다. 우리는 그 조사결과 수용할 수 없습니다. 아니 조사를 거부합니다.

​1.‘댐관리조사위원회’는 환경부가‘甲’질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 정부추천위원은 모든 회의에 참여할 수 있고, 지자체추천위원은 해당 분과위원회에만 참석한다고 제한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는 환경부가 조사를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입니다. 피해지역간의 정보공유와 연대를 원천적으로 막겠다는 반민주적이고 권위적인 발상입니다.

1. ‘수재조사위원회’는 피해지역 중심으로 구성돼야 합니다.
- 이낙연 민주당대표는 지난 19일 구례방문에서‘이재민 편에서 조사하겠다. 정부입김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선 피해지자체 추천권을 100% 보장해야 합니다. 정부가 위원자격조건을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국무총리와 피해지역이 추천한 인사가 공동조사위원장이 돼야 합니다.

1. 환경부는 댐관리메뉴얼을 전면 공개해야 합니다.
- 환경부장관으로부터 수공직원에 이르기까지‘메뉴얼대로 했다’ 라는 千篇一律的인 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물폭탄을 터트리고 책임지지 못하겠다는 오만한 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메뉴얼이기에 이런 수재(水災)를 초래하게 되었는지 우리는 마땅히 알아야겠습니다. ​

1. 댐주변 지자체도 댐운영에 참여해야겠습니다.
- 물은 하늘이 준 공동자산입니다. 어느 날 일방적으로 댐을 만들어 지역을 수장(水葬)시켜 놓고 그 수익은 수공이 독점하고, 이번처럼 물벼락을 안겨주고도 정부(수공) 독점적으로 댐을 관리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물이 공동의 것이듯이 댐 또한 공동의 것입니다. 관련법이 개정돼 댐은 지자체와 공동관리 돼야 합니다. 그러면 이번처럼 물폭탄 맞는 일은 없을 것 아닙니까!

​1. 댐수익금 절반은 피해지역으로 환원돼야 합니다.
- 지역을 수장시켜 놓고, 각종 규제 개발을 막으면서 쥐꼬리만큼 지원금을 줍니다. 이런 모욕과 무례, 불합리가 어디 있습니까? 피해보상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댐이익금 절반은 피해지역으로 환원되는 것이 응당합니다.

1. 댐주변지역 발전을 위해 정부는 적극 나서야 합니다.
- 하류 대도시를 위해 댐을 만들어 희생시켰으면 다른 발전대안을 마련했어야 합니다. 전국 어느 댐지역이 단 한곳이라도 댐 때문에 더 발전되고 행복한 지역이 있습니까! 댐은 대도시를 위한 상류지역‘수탈상징(收奪象徵)’입니다. 더는 안 됩니다. 당장 댐피해지역활성화 대안을 정부는 제시해야 합니다.

1. 충주댐, 소양강댐, 팔당댐분과위원회도 설치돼야 한다.
- 이 지역도 피해가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남부권 댐보다는 댐관리에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댐관리를 했다고 인정할 수 없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도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1. 감사원도 감사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 이미 환경부는 이번 수재에 대해 제대로 조사할 의지가 없음이 드러났습니다. 댐운영 매뉴얼대로 했는지, 그것이 합리적인지, 댐법 독소조항은 무엇인지 등 피해지역의 입장에서 댐관리당국을 감사하고 그 책임을 엄히 물어주시길 원합니다.

2020년 9 월 28 일
전국댐물피해지역의장단 ․ 전국댐피해극복협의회
이광훈 기자 / 입력 : 2020년 09월 28일
- Copyrights ⓒhy인산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함양군백전면】 백운산 벚꽃가요제 성료..
(재)한국여성수련원, (사)평생교육사협회와 함께 양 기관의 역량강화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함양군의회, 제281회 임시회 폐회..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경남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학대예방 인형극 및 마술쇼’진행..
【함양군】 서상면 벚꽃축제 성료..
【백전벚꽃축제】 나운하 가수 공연..
평창군, 자살 고위험시기 집중 관리..
【백운산】 벚꽃 없는 벚꽃축제 성황리 마처..
포토뉴스
신문사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찾아오시는 길
제호 : hy인산인터넷신문 / 명칭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경남, 아02237 / 등록일 : 2016년 11월 24일
발행연월일 : 2016 12월 06일 / 발행인·편집인 : 김윤국 / Tel: 055-963-5008 / Fax : 055-963-5008
발행소 : 경남 함양군 함양읍 고운로 23, 2층(운림리) / 사업자등록증 : 477-10-00534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윤국 / mail: hyinsanews@daum.net
Copyright ⓒ hy인산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2,178
오늘 방문자 수 : 1,568
총 방문자 수 : 42,916,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