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나리타공항의 중국발 입국자들[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 나리타공항의 중국발 입국자들[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이달 말부터 완화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도 중국발 단기비자 제한을 조만간 풀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9일 요미우리신문을 인용, 일본 정부가 중국 본토에서 오는 직항편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코로나19 검사를 무작위로 대상을 고르는 샘플 조사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제3국을 경유하는 경우에도 7일 이내 중국 본토에 체류한 입국자와 마카오 직항편 입국자도 현재는 입국 시 전원 검사하고 있으나 완화 후에는 샘플 검사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 중국발 여객기 입국 공항을 현재 나리타공항, 하네다공항, 간사이공항, 주부공항 4개 공항으로 제한하는 조치를 철폐하고 증편도 허용하기로 했다.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 정부는 그동안 중국발 입국자 검사에서 새로운 코로나19 변이주가 검출되지 않아 모든 입국자 검사의 필요성이 줄었다고 판단했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중국 본토 입국자의 코로나19 양성률은 지난달 하순 이후 1% 미만이며 유전체 분석 결과 신규 변이도 나오지 않았다.

다만 출국 전 72시간 이내 코로나19 음성 증명서 제출은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일본은 중국이 지난해 12월 26일 '제로 코로나'에 마침표를 찍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하겠다고 하자 이튿날 중국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고, 지난달 8일 음성 증명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이에 중국은 지난달 10일 일본 국민에 대해 일반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했다가 같은 달 29일 발급을 재개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자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의 1인당 목표 소비액을 2025년 1인당 20만엔(190만원)으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보다 약 25%(4만엔) 끌어올리기로 하고 다음 달 관련 계획을 발표한다고 NHK가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외국인의 일본 관광 소비액을 연간 5조엔으로 늘린다는 방침을 밝힌 이후 일본 정부는 외국인 부유층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기로 했다.

지난달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로 입국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방역 관계자에게 안내를 받고 있다[연합뉴스]
지난달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로 입국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방역 관계자에게 안내를 받고 있다[연합뉴스]

한편 한국 정부도 조만간 중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풀 것으로 알려졌다. 입국 전후 검사와 공항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유지하되, 정부 차원의 외국인 격리시설은 운영하지 않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연합뉴스는 9일 복수의 방역·보건 당국 관계자를 인용,  정부는 이런 내용으로 중국발 입국자 방역 대책을 변경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르면 10일 혹은 다음주 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중국인 단기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제외) 조치는 지난달 2일 단행됐다. 당초 1월 말까지였으나 2월 말까지로 연장했다고 연합뉴스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