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의 '대장동 특혜'냐, 야권의 '고발사주' 의혹이냐. 연이은 여야 간 공방으로 대선 정국을 크게 강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선두 경쟁에도 미묘한 변화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이 지사는 경기 성남시장 재임 당시 대장동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화천대유' 등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윤 전 총장 역시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고발 사주' 의혹 등에서 자유롭지 못한 가운데 당내 경선 주장인 홍준표 의원이 거세게 치고 올라와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화천대유'... 보수층 잇따라 의혹제기

6년 전인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을 놓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장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할 당시이다.

대장동 일대 96만8890㎡ 부지(약 29만3089평)에 5903세대를 짓는 개발사업이다. 규모는 총 1조1500억원이다.

그런데 논란의 핵심은 해당 사업에 참여한 신생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출자금 5000여만원으로 3년 간 배당금만 577억원을 받은다는 것이다.

화천대유의 지분 100%를 보유한 대표가 언론인 출신인 김모 씨로 이 지사와 2014년 7월 인터뷰를 통해 인연을 맺은 것이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보수층에서는 일제히 MB의 BBK 사건을 끄집어내며 연일 맹공을 퍼부으며, 본격적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한 언론에서는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를 둘러싼 'BBK 다스 실소유주 논란'이 정치권을 크게 강타했던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몰아붙였다.

또 다른 언론도 당시 사업자 선정 등에 깊계 관여했던 핵심 인사가 성남도시개발공사 간부급으로 현재는 이 지사 선거캠프에 있다는 점을 크게 부각하기도 했다.

연일 여럿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거지자 이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인들과 보수언론이 근거 없는 마타도어식 네거티브, 허위사실 유포를 자행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반박하고 나섰다. 이어 이 지사는 해당 사업으로 총 5503억원을 성남시로 환수한 아주 모범적인 공익사업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이런 와중 이 지사의 이같은 발언에 보수층에서는 곧바로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한 언론은 공익환수사업이라고 주장한 이 지사를 겨냥하며, 몇몇의 민간사업자가 어떠한 거래도 없이 엄청난 개발 이익을 챙기는 게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이 밖에도 공사측이 대장동 사업 우선 협상대상자를 사업계획서 접수 하루 만에 선정한 것을 비롯, 1조 5000억원 규모 사업의 계획서들을 단 하루 만에 심사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것은 이례적인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尹 '고발사주' 의혹, 정치공작 인가...

작년 총선 당시 여권 인사들을 겨냥해 검찰이 국민의힘 김웅 의원을 통해 고발을 사주했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이 당시는 윤석열 전 검찰 총장이 재임했던 시기이다.

진보층에서는 검찰의 정치개입이며 헌정 문란 등에 해당한다며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이달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윤 전 총장 등을 피의자로 입건했고, 본격적으로 수사에 들어갔다. 더불어 15일 서울중앙지검도 수사에 착수했다.

윤 전 총장의 캠프 총괄실장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진짜 야당 고발이 필요하다고 했다면 그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지원 책임자이자 가까운 사이인 (검찰 출신) 정점식 의원에게 전달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 경쟁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17일 "아무런 흠 없는 적장자만으로도 충분한데, 왜 대권 역사상 가장 흠이 많은 사람에게 기웃거리는가"라며 윤 전 총장의 도덕성을 집요하게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