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마정·창만지구’지적재조사 임시경계 협의

파주시는 7월 한 달간 마정4리와 창만1리 마을회관에서 마정지구(문산읍 마정리 200번지 일원)와 창만지구(광탄면 창만리 592-1번지 일원)를 대상으로 지적재조사 임시경계 설정 협의를 진행한다.

지적재조사는 경계가 명확하지 않거나 일치하지 않는 지역을 최신 측량 기술을 적용해 토지의 위치·경계·면적을 조사 측량해 확정하는 사업으로, 토지 경계분쟁을 해결하고 주민 불편을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5월 드론, GPS 등 최신 측량 기술을 활용해 마정·창만지구의 현황조사측량을 완료했으며, 이번 협의에서 토지 소유자와 만나 측량 결과를 설명하고 협의를 통해 임시경계(파란색 말목 설치)를 설정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마정·창만지구를 포함해 총 7개 지구 1,377필지에 대해 측량을 완료했으며, 그중 5개 지구(오산·야동·봉암·축현·임진)는 현장에서 토지 소유자와 만나 임시경계 설정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 관내 어린이집 특별 소방 안전점검 실시

파주시는 어린이집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관내 어린이집 전체를 대상으로 특별 소방 안전점검을 올해 한시적으로 실시한다.

시는 어린이집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해왔던 소방 안전점검을 전문업체에 용역을 맡겨 점검하고, 점검 결과 위험 사항을 파악해 즉시 개선할 예정이다.

중점 점검사항은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구조설비 ▲소화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 등이다.

시는 현재 전기 안전점검은 4월부터 9월까지, 가스 안전점검은 4월부터 6월까지 추진하고 있으며, 소방 안전점검을 7월부터 9월까지 추진해 전기‧가스‧소방 3가지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어린이집 환경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파주시, 6.25전쟁 제72주년 행사 개최

파주시는 지난 25일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6.25전쟁 제72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김경일 당선인을 비롯해 6.25참전용사, 보훈·안보단체장 및 회원, 기관단체장, 군인, 학생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소년소녀합창단의 식전공연, 국민의례, 참전유공자 및 모범군인 표창, 개회사, 기념사, 기념공연(파주시립예술단), 6.25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한국자유총연맹 파주시지회에서 준비한 6.25전쟁 기록사진전, 피난 당시의 음식을 재연한 ‘주먹밥 시식 행사’를 병행해 그 의미를 더했다.

오철환 6.25참전유공자회 파주시지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가 6.25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이유는 투철한 안보의식으로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이며, 이 땅의 평화를 지키는 것이 참전영웅들의 숭고한 정신을 받드는 길”이라고 말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6.25전쟁 72주년을 맞은 오늘이 전쟁의 아픔이 시작된 날이 아닌 서로에 대한 평화와 이해의 출발점으로 다시 기록되길 간절히 염원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