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조광한 남양주시장, 주말 주요 정책 현장 방문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23일 화도근린공원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확인하며 주말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조광한 시장은 공원조성과장으로부터 화도읍 녹촌리 산 9번지 일원에 조성 중인 화도근린공원 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관계 부서 공무원들과 함께 현장을 둘러보며 공원 조성에 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시는 화도근린공원 조성과 관련해 지난 2020년 7월에 1단계 사업을 완료했으며 순환 산책로(1.5km), 데크 쉼터, 운동 기구 등을 설치했다.

조 시장은 현장을 둘러보며 유모차와 휠체어가 이동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곳곳에 설치된 데크 쉼터와 무장애 데크 간 단절 구간을 연결하고, 공원 진입 광장에서 전망대까지 무장애 데크뿐만 아니라 빠르게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을 설치하도록 제안했다.

현재 시는 2단계 사업을 추진 중이며 오는 3월까지 무장애 데크 산책로, 전망대 설치 공사를 완료하고, 바닥 분수 설치와 공원 진입로 개선 공사를 6월까지 마무리해 사업을 최종 완료할 계획이다.

◈ 2022년 내일드림청년키움사업 본격 추진

남양주시는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인 ‘2022년 내일드림청년키움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남양주시 내일드림청년키움사업은 미래新산업 분야, 디지털·비대면기술 분야 직무 등을 수행할 청년을 채용하려는 남양주시 소재 중소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심사 후 선정된 참여 기업에는 청년 인건비(월 최대 180만원)를 2년간 지원한다.

또한, 청년은 남양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고 만18세 이상 만39세 이하 미취업·미창업 상태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정규직 일자리 제공과 함께 남양주사랑상품권을 통해 복지포인트를 지원하고, 청년의 장기근속을 위해 최대 1,000만원까지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내일드림청년키움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사업장)은 1월 21일부터 2월 3일까지, 청년은 2월 11일부터 2월 23일까지 신청·접수 가능하다.

◈ 설 연휴 기간 성묘 자제 권고

남양주시는 안전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의 일환으로 설 연휴 기간인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장사 시설 성묘 자제를 권고했다.

시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 등 코로나19의 높은 전파력을 우려해 이번 조치를 시행했으며, 관내 장사 시설에 ▲봉안 시설 유가족 방문 사전 예약제와 최소 인원 방문 권고 ▲실내 제례실과 휴게실 폐쇄 ▲음식물 반입 및 섭취 금지 ▲마스크 미착용자와 발열자 출입 제한 등의 방역 대책을 강조했다.

또한, 시민들에게는 고향 방문을 자제하되 불가피하게 방문하는 경우 백신 접종 및 3차 접종 후 소규모로 이동할 것을 권고했으며, 성묘 시에는 ▲혼잡하지 않은 날짜와 시간 선택하기 ▲최소 인원으로 가급적 짧게 머무르기 ▲상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그동안 시는 사설 봉안 시설과 장례식장에 대해 핵심 방역 지침 준수 여부를 점검해 왔으며, 설 연휴 기간 내 성묘 자제를 안내하기 위해 공공 청사와 전철역 등에 현수막을 설치하고 전광판이나 SNS를 통한 사전 홍보를 활발히 진행해 왔다.

◈ 관내 어린이집 100개소에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운영

남양주시는 관내 영유아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환경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 100개소를 대상으로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했다.

이번에 제작·보급한 전용 수거함은 영유아의 이용편의를 고려한 맞춤형 사이즈로 관내 어린이집의 학부모와 아동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어린이집에서 수거된 아이스팩은 관내 아이스팩 재생산 공장에 입고되며, 세척 및 선별 작업 후 원액을 추출해 재생산된다.

시는 비대면 소비 활성화로 늘어나는 아이스팩을 재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전국 최초로 민간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아이스팩을 수거-선별-재생산의 공정을 통해 자원의 선순환에 힘쓰고 있으며, 2022년 1월 현재 약234톤이 재생산되는 성과를 얻었다.

◈ 남양주시새마을회, 2022년 정기 총회 개최

남양주시새마을회는 지난 21일 남양주시새마을회관 4층 대강당에서 대의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매년 연초마다 개최되는 정기 총회로, 생명, 평화, 공동체, 지구촌새마을운동 등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주요 사업에 대한 실적을 비롯해 2022년도 사업 계획 및 예산을 보고하고 토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덕우 남양주시새마을지회장은 “임인년에는 국민 모두가 검은 호랑이의 용맹한 기운을 받아 코로나19를 물리치고 일어서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라며 “남양주시새마을회는 올해에도 조직력 강화에 힘쓰며, 지역 사회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