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주의자가 아니라 자본주의자라서 지속가능성 강조"
"투자 기업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단계별 목표 설정 요구"
"화석연료 산업 투자 지속...전환 주도 기업은 투자 기회 제공"
"개인 포함해 모든 투자자에 대리 투표 참여 약속"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이 2022년 주주서한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블랙록 홈페이지 캡쳐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이 2022년 주주서한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블랙록 홈페이지 캡쳐

[ESG경제=이신형기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이 18일 2022년 연례 CEO(최고경영자) 서한을 발표했다. 지난 2020년 이후 세번째다.

그의 서한은 삼성전자와 SK 등 블랙록이 투자한 국내 기업에도 전달될 예정이다. 

미국 월가에서 ESG투자 전도사로 통하는 그는 올해 서한에서 “기업이 번영하기 위해 직원과 고객, 협력업체, 지역사회가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견고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런 관계에 의해 작동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자본주의의 힘”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기업 내부 직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ESG경영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다수 이해관계자가 기업이 경제의 탈탄소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며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재차 촉구하고 "투자 대상 기업에 단기와 중기, 장기적인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투자 기업들에 대해 적절한 보상 등을 통한 직원들과의 유대 강화를 강조하며 "이직률이 낮고 노사관계가 좋은 기업이 더 큰 이익을 창출해 주주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해관계자자본주의는 주주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고객과 종업원, 협력업체, 채권자, 정부, 지역사회 등 기업과 관련된 모든 관계자들을 중시하는 경제시스템을 말한다. 

"석유와 가스 회사 지분 매각하지 않겠다" 

그러나 래리 팽크 회장은 "지속가능 투자를 위해 석유와 가스 회사 지분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그는 ”탄소집약적인 기업의 사업 전환도 탈탄소화의 중요한 부분"이라며 "전환을 주도하는 기업이 고객에게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이런 기업으로 자본을 이전하는 게 탄소중립 달성에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래리 핑크 회장은 블랙록이 투자한 기업의 CEO들에게 3년째 이해관계자자본주의와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경영을 강조하는 연례 서한을 보내고 있다. 

2020년 서한에서 그는 “지속가능성을 투자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기후변화를 고려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바꾸겠다”고 밝히며 ESG 투자 열기를 촉발시켰다.

그는 2021년 서한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구체적 사업계획을 공개해 달라”며 “비즈니스 모델을 탄소중립과 어떻게 결부시킬지 계획을 제시하고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기업의 장기전략에 어떻게 통합할지, 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알려달라”고 주문했다.

온실가스 감축 노력 강조 기조 이어져

그는 올해 서한에서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틀 안에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강조하는 기조를 이어갔다.

그는 “전 세계가 서로 뒤얽힌 세상에서 기업은 주주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며 “효과적인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통해 자본이 효율적으로 배분되고 기업이 지속적인 이익을 달성해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주주와 직원, 고객, 지역사회, 규제 당국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이해관계자들은 이제 기업이 세계 경제를 탈탄소화하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몇 년 동안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이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칠 최대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후 리스크가 투자 리스크라는 서한을 보낸 지 2년만에 자본 흐름에 구조적 변화가 나타났다"며 ESG 투자 규모가 현재 4조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는“에너지 혁신에 나선 벤처기업에 자본을 투입하거나 기존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에서 벗어나 (ESG) 맞춤형 포트폴리오나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등 앞으로 더 큰 규모의 투자 자금 이동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모든 기업과 산업이 탄수중립 세계로의 전환에 따라 변화할 것“이라며 ”주도하느냐, 끌려가느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자본주의 지속가능성 강조...기업 사업 구조조정 필요성 

래리 핑크 회장은 ”환경주의자가 아니라 자본주의자이자 고객의 수탁자라서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둔다“며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는 일은) 기업이 엄청난 경제적 변화에 맞춰 사업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지속가능성의 일환으로 그는 ”기업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단기와 중기, 장기 목표 설정을 요구한다“며 ”이런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의 질이 주주의 장기적인 경제적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이유로 "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의 공시 기준을 따르는 보고서 발행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보고서가 기업의 미래에 대한 적응 능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라고 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자본주의의 힘"이라고 강조하며 "대부분의 이해관계자가 기업이 경제의 탈탄소화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석연료 기업 투자 지속...개인에게도 대리투표 기회 제공

그런데 래리 팽크 회장은 "지속가능 투자를 위해 석유와 가스 회사 지분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탄소중립에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탄소집약적인 기업의 사업 전환도 탈탄소화의 중요한 부분“이고 ”전환을 주도하는 기업이 고객에게 중요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이런 기업으로 자본을 이전하는 게 탄소중립 달성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전환은 기업 혼자만의 힘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런 변화를 이끌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필요하고 정부는 전환을 위한 명확한 방향과 택소노미, 규제, 공시 기준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수의 주주가 그들과 투자 대상 기업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있다"며 블랙록의 고객을 포함한 다수의 주주가 상장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해 점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이유로 "블랙록이 현재 연기금 등 특정 기관투자자에게 대리 투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개인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투자자가 원하는 경우 대리 투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미래를 약속한다“고 밝혔다.

그는 "규제 등의 장벽이 있어 당장 이를 달성하기 어렵지만 모든 주주가 목소리를 낼 자격이 있다"며 ”펀드매니저들에게 대리 투표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요청하도록 권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래리 핑크 회장의 CEO 서신 전문이다

CEO 님들께,

해마다 제게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귀사의 주주인 블랙록의 고객을 대신하여 CEO 여러분께 보내 드릴 서한을 작성하는 일입니다. 저희 고객 대부분은 은퇴 자금을 위해 장기 투자를 하고 있으므로 투자 기간이 수십 년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의 재무적 안정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매우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따라서 장기적인 시각에서 저희는 접근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으로부터 자산운용을 위임받은 신의성실 의무를 지닌 투자자로서 지난 10년 동안 고객이 투자한 기업의 CEO 또는 이사회 의장이신 귀하께 서한을 통해 저희 고객의 재무적 목표인 지속가능한 장기 수익 창출과 직결된다고 믿는 주요 테마들을 강조해 왔습니다.

34년 전 제 파트너들과 블랙록을 스타트업 기업으로 설립했을 당시 저는 회사 운영 경험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30여년 동안 수많은 CEO 들과의 대화를 통해 진정 훌륭한 기업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반복적으로 듣게 된 내용은 훌륭한 기업들은 모두 명확한 목적의식과 일관된 가치관을 가졌으며, 무엇보다 주요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연계하는 것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근간입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정치적인 논의가 아니며, 사회적, 이념적 논의도 아닙니다. 소위 “깨어있음(woke)”에 대한 고집도 아닙니다. 단어 그대로 자본주의이며, 귀하와 귀사의 번영에 영향을 미치는 직원, 고객, 거래처, 지역사회와의 상생 관계로부터 추진력을 얻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힘(the power of capitalism) '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전 세계가 밀접하게 연결된 상황에서 기업이 주주에게 장기적 가치를 제공하려면,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통해 효율적인 자본 배분이 이루어지며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인 가치가 창출되고 유지되는 것입니다. 다만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정당한 이익 추구가 여전히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장기 수익성이야말로 시장이 기업의 성공을 판단하는 궁극적인 척도라는 점입니다.

자본주의의 바탕에는 끊임없는 재창조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주변 여건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강력한 경쟁자로 인해 도태될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코로나 사태는 거의 모든 기업들의 운영 환경을 크게 바꿔놓았습니다. 근로자의 업무 방식과 소비자의 구매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 기존 비즈니스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이 일과 생활을 재편하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려는 혁신적 기업들은 이전보다 더욱 용이하게 자본을 조달하여 비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직원, 사회의 관계도 재정의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는 기존 제도에 대한 불신을 심화시켰고 많은 서구 사회에서 양극화를 심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양극화는 CEO 여러분께 새로운 과제를 안겨 줍니다.

정치 행동가들이나 언론이 귀사의 기업 활동을 정치화할 수도 있고 그들이 원하는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귀사의 브랜드를 악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팩트 자체가 논란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 기업에도 주도권을 쥘 기회가 생깁니다. 많은 직원들은 정부, 언론, NGO보다 회사가 더욱 더 신뢰할 수 있고, 적절하며 윤리적인 정보를 제공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CEO 여러분의 일관된 목소리, 명확한 목적, 논리 정연한 전략,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이 격동의 시기에 귀사에서 수립한 목적은 북극성처럼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귀사가 주주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의존하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은, 귀하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때 협력을 향한 의지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이 세상 모든 사안에 대한 CEO의 의견을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장기적 성공과 직결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우리가 어떤 입장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귀사의 목적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장기적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귀사의 목적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장기적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직원들이 귀하의 목적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합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들은 귀하의 가장 든든한 우군이 될 것입니다.

많은 고객들도 동일한 가치관을 공유하는 회사와 관계를 맺길 바라며, 귀하의 목적의식을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또한 주주들은 귀하의 비전과 사명의 기반이 되는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주주들이 귀하의 전략과 그 배경을 명확히 이해한다면, 어려운 시기에도 귀하를 지지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가장 크게 바꿔놓은 것 중 하나는 바로 고용주와 직원 간의 관계입니다. 미국과 영국의 퇴사율은 역사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임금이 수십 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인재들이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며, 경제 성장에 대한 그들의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모든 국가와 섹터에서 이직률 상승과 임금 인상이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 세계 직원들이 더 유연하고 유의미한 업무 등 더욱 많은 것을 고용주에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팬데믹에서 벗어나 재건하는 과정에서, CEO들은 예전과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직원들의 주 5일 출근이 당연했고, 직장에서는 정신 건강에 대한 논의가 거의 없었습니다.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임금은 대체로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이제 그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직원들과 소통 및 유대가 매우 중요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요구가 늘어나는 것은 효과적인 자본주의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는 번영을 촉진하고 인재에 대한 경쟁을 활성화 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직원들을 위해 더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하도록 압박을 가하며, 주주를 위해 더 큰 이익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이어집니다.

이를 실현하는 기업에는 큰 보상이 따라갈 것입니다. 저희 리서치에 따르면, 직원들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 기업은 팬데믹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이직률이 낮았고 수익성은 높았습니다. 

이 새로운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직원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 기업은 리스크를 각오해야 합니다. 높은 퇴사율은 비용을 증가시키고 생산성을 낮추며 기업이 축적한 노하우와 기업 문화를 약화시킵니다.

CEO 여러분은 인재 경쟁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중인지 자문하셔야 합니다. 블랙록도 스스로 같은 질문을 던지고 있으며, 직원들과 협력하여 업무의 새 시대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은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해졌으며, 이는 단순히 급여나 유연 근무 제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고용 환경의 재편 외에도, 팬데믹으로 인해 인종 평등, 육아, 정신 건강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회자되었고, 이와 관련된 기대수준에 있어 직장 내의 세대 차이가 부각되었습니다.

이러한 주제의 중심에 이제 CEO 여러분이 계십니다. 스스로의 목소리를 활용해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직원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겸손하고 목적에 충실한 모습을 보일수록, 직원들이 유대감을 형성하여 더 오래 함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블랙록은 이러한 트렌드가 귀사와 그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직원과의 유대 강화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어떻게 하면 다양한 배경을 가진 모든 직원들이 창의성, 혁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지, 귀사의 이사회에서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근무 환경과 방식은 결코 예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귀사의 기업 문화는 새 시대에 맞춰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기업 가용 자본 폭발적으로 증가

지난 40년 동안, 자본 가용성은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오늘날, 세계 금융 자산은 총 400조 달러에 달합니다. 이러한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투자자와 기업 모두에게 위험과 기회를 가져오며, 이는 더 이상 은행이 유일한 자금조달 관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젊고 혁신적인 기업들의 자본 접근성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금은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합니다. 이는 역동적인 혁신 환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섹터에 시장 선도기업을 넘어서려는 혁신적 스타트업이 즐비하다는 뜻입니다. 기성 기업의 CEO가 소규모의 민첩한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이렇게 변화하는 환경과 가용 자본의 다양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블랙록은 고객을 위해 투자한 기업들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매력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장기 투자자로서 모든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다만, 저희도 역시 민첩하게 대응해야 하며, 고객의 자산이 투자목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스타트업이던 기성 기업이던 장기적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고 가장 역동적인 회사에 투자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본가로서, 그리고 스튜어드십을 중시하는 운용사로서 우리의 임무입니다.                                         

저는 자본주의가 개인들의 더 나은 미래를 실현하고, 혁신을 주도하며, 탄력적인 경제를 구축하고, 가장 어려운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본시장은 기업과 국가의 번영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자본 접근성은 권리가 아닌 특권입니다. 그리고 그 자본을 책임감 있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조달할 의무는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자본주의와 지속가능성

주주, 직원, 고객, 지역사회, 규제 기관 등 대부분의 이해관계자들은 세계 경제의 탈탄소화에 기업들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글로벌 에너지 전환 속에서 귀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하는지에 따라 자본 배분과 기업의 장기 가치가 좌우될 것입니다.

제가 기후변화 리스크가 곧 투자 리스크라고 말씀드린 지 2년이 지났습니다. 그 짧은 기간 동안 자본 시장에는 지각변동이 나타났습니다. 지속가능성 투자 규모는 이제 4조 달러에 달합니다. 탈탄소화를 향한 조치와 목표 또한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지속가능성 투자를 향한 구조적 변화는 여전히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혁신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벤처기업에 자본을 투입하든, 전통적 지수 상품에서 맞춤형 포트폴리오와 상품으로 자본이 이전하든, 더 많은 자금이 움직일 것입니다. 

탄소배출 넷제로 세계로의 전환은 모든 기업과 모든 산업에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귀하가 리드할 것인가, 끌려갈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혁신가들이 불과 몇 년 사이에 자동차 산업을 재편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자동차 업체는 전기차의 미래를 향해 질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은 선도적인 예시 중 하나일 뿐입니다. 앞으로 모든 섹터가 지속가능한 신규 기술에 의해 변화될 것입니다.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은 시멘트, 철강, 플라스틱, 운송, 트럭운송, 항공, 농업, 에너지, 건설 등의 섹터에서 탄소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 경제의 탈탄소화는 우리 생애 최고의 투자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산업에서든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도태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도태될 위험에 처한 것처럼, 미래를 계획하지 않은 도시와 국가들도 같은 위기에 처했습니다. 어떤 도시와 국가들은 일자리를 얻을 기회를 만들지만, 일부는 일자리를 잃어버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를 장기적으로 해왔다면 경제의 탈탄소화는 막대한 일자리를 창출 할 것입니다.

앞으로 나타날 1,000개의 유니콘 기업은 검색엔진이나 소셜미디어 회사가 아니라 지속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혁신 기업으로, 세계의 탈탄소화를 통해 에너지 전환을 모든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타트업들일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녹색 상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질서 있고 공정한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는, 이러한 친환경 프리미엄을 낮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전례 없는 규모의 자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가운데, 기존 기업들도 넷제로 경제에서 성공할 수 있는 자기만의 경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산업을 재편할 수 있고 재편하게 될 주체는 스타트업만이 아닙니다. 기존 기업들도 그 역할을 과감히 할 수 있으며 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많은 기존 기업들이 앞으로의 혼란을 헤쳐나가기 위해 필요한 세계적인 규모의 자본과 시장, 지식 및 기술적 전문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하께서는 귀사의 산업 재편을 위해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넷제로 전환을 어떻게 준비하고 참여하고 계십니까? 귀사가 속한 산업이 에너지 전환으로 인해 변화되는 가운데, 귀하는 도도새와 불사조 중 어떤 존재가 될 것입니까?

저희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환경론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자본가이기 때문이고, 고객들에 대한 신의성실 의무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기업이 경제 전반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거대한 변화에 어떻게 사업을 변화시키며 적응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그 일환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단기, 중기, 장기 목표 설정을 각 기업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철저한 전략은 주주들의 장기 가치에 매우 중요합니다. 기후관련 금융정보 공개 타스크포스(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 TCFD)에 의거한 보고서 발행을 요청하는 이유도 이러한 보고서가 기업의 미래 적응 능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넷제로 전환은 이미 세계 경제 곳곳에서 서로 다른 속도로 비대칭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하룻밤 사이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며, 탄소집약적 산업에서 친환경적 산업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환기 동안 저렴한 에너지를 꾸준히 공급하려면, 천연가스와 같은 전통 화석연료가 특정 지역의 발전 및 난방뿐만 아니라 수소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 변화의 속도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간에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모든 시장은 탈탄소 기술에 대한 전례 없는 투자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전구의 발명과 비견될만한 수준의 변혁적 발견이 필요하고, 확장성과 경제성 확보를 위해 투자 규모를 확대시켜야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야심찬 목표를 추구함에 따라, 정부와 기업은 모든 사람들에게 안정적이고 저렴한 에너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야만 공정하고 공평한 녹색 경제를 만들 수 있고 사회적 불협화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직 공급 제한에만 초점을 맞추고 탄화수소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는 계획들은 빈곤층의 에너지 비용을 상승시켜 기후 변화를 둘러싼 양극화를 초래하고 발전의 발목을 잡을 것입니다.

특정 섹터에서 투자를 모두 회수한다거나 단순히 탄소 집약적 자산을 상장시장에서 비상장시장으로 옮긴다고 해서 넷제로 세상이 오는 것이 아닙니다. 

블랙록은 석유 및 가스 회사로부터의 투자 회수를 기본 정책으로 삼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산을 실제로 매각하는 고객도 있으나, 이러한 접근에 반대하는 고객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탄소 집약적 섹터 내에도 선견지명 있는 기업들은 이미 사업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행동들이야말로 탈탄소화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환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저희 고객에게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자본을 이러한 불사조 기업들에 배분하는 것이 넷제로 세상을 실현시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는 사회의 모습을 형성하고 변화를 위한 강력한 촉매로 작용하는 힘이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사회의 모습을 형성하고 변화를 위한 강력한 촉매로 작용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며, 기업들이 기후경찰이 될 수도 없습니다. 이는 사회에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각국 정부로부터 시장에 적용되는 다양한 지속가능성 정책, 규제, 공시 등에 대한 명확한 경로와 일관된 분류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부는 앞으로 발생할 전환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는 지역사회를 지원하고, 이머징마켓의 자본 확보를 돕고, 세계 경제의 탈탄소화에 필수적인 혁신과 기술에 투자해야 합니다.

정부와 민간 부문의 협력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기록적인 속도로 성공시켰습니다. 공공과 민간의 힘을 모두 이용할 때, 진정 놀라운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넷제로 도달의 필수 조건입니다.

고객에게 ESG 의결권 제공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핵심은 주주에게 지속적인 장기 수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넷제로 시대를 향한 귀사 계획의 투명성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당사나 다른 투자자가 기업에 요구하는 다양한 공시 정보 중 하나일 뿐입니다.

저희는 고객 자본을 운용하는 수탁자로서, 기업들에게 건전한 환경, 사회, 거버넌스 (ESG) 관행과 정책 등을 포함해, 어떻게 주주가치에 대한 책임을 이행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저는 2018년에 블랙록 스튜어드십 팀의 규모를 두 배로 늘리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으며, 지금도 업계 최대 규모의 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주총회 시즌뿐 아니라 상시적으로 귀사의 진척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이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귀사만의 로드맵을 구상하고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는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당사는 주총 안건뿐만 아니라 이러한 장기 전략까지 포함하여, 귀사가 직면한 모든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히고 싶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기업과의 관계를 조정 중인 것처럼, 많은 이들이 주주로서 기업과의 관계를 재설정하고 있습니다. 저희 고객을 포함하여 더 많은 주주가 상장기업의 지배구조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저희는 기술을 활용해 더 많은 고객에게 의결권 행사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6000만 명을 지원하는 연기금들을 포함한 일부 기관투자자 고객들에게 이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투자자가 원하는 경우 주총 의결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미래를 약속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규제나 실행절차 상의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해야 하겠지만, 자본주의에 더욱 더 높은 수준의 민주화와 의견의 다양성을 실현시켜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모든 투자자는 의견을 낼 권리가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혁신을 추구하고 다른 시장참여자와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이러한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물론 많은 기업 경영진들은 직원들의 퇴직연금, 기업의 고유 자금 계정 또는 기업의 투자를 통해 주식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귀사에서도 귀사의 자산을 굴리는 운용사에게 주총 의결권 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요청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블랙록의 투자 스튜어드십팀은 고객에 대한 신의성실 의무를 이행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당사의 많은 고객들은 계속해서 이 팀에 의결권 행사를 위임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관점에서, 모든 고객들은 직접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선택권과 기회는 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랙록의 신념은, 기업이 사회적 역할에 대해 숙고하고 직원, 고객, 지역사회, 주주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때 더 나은 성과가 창출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가 장기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더 연구할 내용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센터(Center for Stakeholder Capitalism)를 출범하여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 이해관계자 관여활동과 주주가치 사이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고자 합니다. 유력 기업의 CEO, 투자자, 정책전문가, 학계전문가 등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공유하고 통찰력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한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사이에 서로 상충하는 이익을 실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CEO로서 직접 느끼고 있습니다. 양극화된 요즘 세상에서, CEO 여러분은 언제나 서로 정반대의 요구를 하는 이해당사자 집단들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과 경영진이 기업의 목적을 충실하게 따르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여러분께서 새 시대에 적응하면서 기업 목적에 충실하고 장기적 시각에 집중하신다면, 주주에게 꾸준한 수익을 제공하고 자본주의의 힘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ESG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