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장관, 28일 롯데마트 송파점 방문
과대포장 점검 및 마트 관계자 현장 의견 청취

조명래 환경부 장관(맨 왼쪽)이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송파점을 방문해 최근 포장재 감량 등 개선된 추석 선물세트 제품을 둘러보며 롯데마트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맨 왼쪽)이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송파점을 방문해 최근 포장재 감량 등 개선된 추석 선물세트 제품을 둘러보며 롯데마트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8일 "포장폐기물 감축을 위해서는 업계와 소비자의 동참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롯데마트 송파점을 방문해 비닐 등 재포장 제품과 추석 선물세트 과대포장 여부를 점검하고 롯데마트 관계자로부터 자발적 감량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현장점검은 늘어나는 1회용 포장재 등 폐기물 감축을 위한 다각도의 정부 대책이 연이어 발표된 후 현장에서의 이행 상황을 직접 점검하고 개선된 사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됐다.

앞서 환경부는 이달 들어 합성수지 재질의 재포장 줄이기, 생산-유통-소비 전과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감축하기 위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분리배출을 쉽게 하도록 재질 중심에서 배출방법 중심으로 분리배출 표시 개선 등을 역점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조명래 장관은 이 자리에서 롯데마트 관계자로부터 포장재 감축을 위한 자발적 활동 사례 등 현장의견을 듣고, 환경부도 산업계의 자발적인 노력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환경부가 지정하는 녹색매장 454곳 가운데 대형 유통사로는 가장 많은 90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비닐쇼핑백과 속비닐 등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줄여 왔으며 2025년까지 비닐·플라스틱을 50% 감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4일 롯데마트 등 유통·제조·수입업계 10개사, 지난 21일에는 식품기업 23개사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과도한 포장재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조명래 장관은 “업계에서는 포장을 간소화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해 유통하고 소비자들께서는 포장재를 줄인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포장재는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는 등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