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학교자치 활성화 위해 '학교자치기획팀' 운영

광주시교육청이 학교자치 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학교업무정상화팀''학교자치기획팀'으로 변경운영한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하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지원을 목적으로 201891일자로 운영해 온 '학교업무정상화팀'202031일부터 '학교자치기획팀'으로 운영한다.

 

그 동안 학교업무정상화팀은 학교업무정상화 추진위원회 구성·운영, 교육행정업무 간소화 방안 발굴 등 학교업무정상화 업무를 총괄했다. 또 학교문화혁신, 교감·행정실장·교무실무사 연수, 학교업무 매뉴얼 관리 업무 등을 추진하여 교육현장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부터는 기존의 업무와 더불어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교직원자치 업무를 총괄하는 학교자치기획 업무를 새롭게 추진하게 된다.

 

학교자치는 단위학교가 학교교육 운영에 관한 권한을 갖고, 구성원들이 학교의 고유한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평가하는 과정에 함께 참여하며,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민주적 학교공동체를 실현하고 소통,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광주시교육청은 '학교자치기획팀' 운영을 통해 학교자치 조례의 현장 안착, 학교 자치기구 활성화 지원, 학교 자율권 확대 지원에 총력을 다 할 방침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학교자치는 시대의 흐름이며 교육부의 권한은 교육청으로, 교육청의 권한은 학교로 이양되어야 한다학교가 자율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광주시교육청은 광주광역시 학교 자치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해 학교자치의 기반을 구축한 바 있다.


ipecnews 기자
작성 2020.02.26 06:23 수정 2020.02.26 06:23
Copyrights ⓒ 출판교육문화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ipecnews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3 / 김종현기자
/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