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쑤며 번 12억여 원 기부한 김은숙 씨가 제20회 우정선행상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KOLON)
팥죽쑤며 번 12억여 원 기부한 김은숙 씨가 제20회 우정선행상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KOLON)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코오롱그룹 오운문화재단이 오늘 28일(월), 제20회 우정선행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의 대상에는 팥죽집을 운영하며 40여년 간 12억 원 넘게 기부해 온 김은숙(81, 서울) 씨가 선정됐다. 역대 우정선행상 대상 수상자 가운데 최고령이다.

김 씨는 1976년 서울 삼청동에 ‘서울서둘째로잘하는집’이라는 팥죽집을 차린 뒤 주변에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눔을 시작했다. 친어머니에 이어 딸까지 같은 정신질환을 얻는 아픔을 겪으면서도 나눔을 실천했다. 지난 2009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매달 50만 원 씩 기부하던 것을 해를 거듭하며 월 300만 원까지 기부금을 늘렸다. 작년엔 사별한 남편의 유산인 아파트도 팔아 9억 원을 기부해, 지금까지 기부한 금액이 12억 원이 넘는다.

기부액 중 2억 원은 딸이 진료를 받는 서울특별시은평병원에 지정기탁해 형편이 어려워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성인 정신질환자들을 위해 사용토록 했다.

오운문화재단은 “수입이 있다고 해도 기부를 하기 어렵고, 남편의 유산을 자식들에게 상속하지 않고 전액 기부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인데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하는 김 씨 앞에서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다”며 “아픈 개인사를 비관하기보다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자신보다 더 아픈 이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김 씨의 선행은 각박해져 가는 우리 사회에 크나큰 울림과 귀감이 된다”고 밝혔다.

본상에는 서울 중랑구 지역 자조단체인 ‘사랑의 샘터 ECB‘, 29년간 보육원 아이들의 주치의이자 멘토가 되어온 송헌섭(63, 전북 익산) 씨, (사)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를 설립해 19년간 학교폭력 피해자 치유에 앞장서왔던 조정실(62, 대전 유성구) 씨가 선정됐다.

특별상에는 2010년 제10회 대상을 수상한 ’손빛회‘가 선정됐다. 손빛회는 부산점자도서관에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역봉사를 하는 순수민간단체로, 수상 이후에도 꾸준히 점자도서 변환작업 봉사를 이어왔을 뿐만 아니라 전자도서 교정작업으로까지 봉사 영역을 넓혀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