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청렴도 상위원 재도약 나설 것"
세종시교육청, "청렴도 상위원 재도약 나설 것"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2.01.19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순오 감사관 "현장 지원의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
공직 책무성 강화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권순오 감사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권순오 감사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가 최하위 수준으로 평가된 세종시교육청이 공직감찰 활동을 강화하여 엄정한 복무기강 확립과 비위행위 예방으로 공직사회의 책무성을 확립하는 등 청렴도 상위권 재도약에 나섰다.

권순오 세종시교육청 감사관은 18일 청사 회의실에서 비대면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2년 감사업무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교육청은 청렴의식 확립과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 실현이라는 감사 목표를 설정하여, 모든 학교의 아이들이 행복하고, 새로운 학교로 변화될 수 있도록 감사 행정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활동 전개로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감사와 적극행정 활성화로 열심히 일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상시 감찰활동을 통한 공직기강 확립으로 공직 책무성 확립과 비위행위를 예방하여 공직사회의 신뢰도를 제고하며,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 확립과 청렴도 향상으로 세종교육에 대한 교육공동체와 시민들의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학교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소통하는 예방·개선 중심의 종합감사를 운영한다.

적발·처벌 위주의 감사를 지양하여 제도 개선과 문제 해결 중심의 현장지원 감사를 실시하고, 특히, 학교현장 지원을 위해 시설공사 일상감사를 실시한 후 준공 전에 예방·점검을 실시하는 기동감사반을 운영하며,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위기 상황임을 고려하여 감사대상기관의 수감자료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상시 감시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사이버 감사를 활성화한다.

신속ㆍ창의ㆍ유연한 교육행정을 바탕으로 일하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활성화에 주력한다.

교육 정책 중 적극행정이 요구되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교육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고,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적극행정위원회의 의견제시제도, 징계절차 소명 또는 소송 지원 등으로 적극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며, 적극행정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반기별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우수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공직 책무성 강화 및 공무원의 근무기강 확립으로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성비위, 음주운전, 직무관련 금품·향응 수수, 성적조작·시험문제 유출·학교생활기록부 허위기재, 학교폭력 은폐·아동학대등 5대 비위 관련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공직사회의 신상필벌 원칙을 확립하고,

각종 제보 및 정보 수집 등에 따른 비정기적 복무점검과 각종 비위 신고센터 신고 사항에 대한 내실 있는 감사와 처분으로 공직자의 비위 가능성 차단에 주역하며 또한 공무원의 적당 편의, 업무 해태 등의 소극행정과 양대선거와 관련한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에 대한 점검 활동을 강화하여 위반사항은 엄정 처분한다.

상호존중 조직문화 조성을 저해하는 갑질 행위와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서는 밀도 높은 감사와 처벌 강화로 재발 방지를 유도한다.

갑질 행위 제보사항에 대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하고, 위법ㆍ부당한 행위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여 갑질 행위 확인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하며,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 보호제도 강화를 위해 2차 피해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가해자ㆍ피해자 인사분리 방안을 강구하는 등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도 적극 추진한다.

청렴도 측정에서 취약 분야로 나타난 급식·정보·가구 등의 물품 계약에 대해서는 계약 시스템의 투명성 전반에 걸쳐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학부모 촌지·불법 찬조금의 가능성이 있는 예·체능 분야에 대해서도 특정감사 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짧은 공사 기간, 학교 신설 적기 추진의 어려움에도 좀 더 투명하고 공정한 공사 현장 관리가 되도록 지도한다.

물품·공사계약 관련 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부패 신고·보상 시스템 구축을 통해 금품·향응 수수 등 부패 예방·근절에 힘쓰고 부패 공무원에 대해서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조치 등 엄정하게 대처하고, 조직문화, 업무청렴, 청렴 리더십, 부패방지제도 등 분야별 청렴수준 및 취약요인 파악과 개선대책 마련을 위해 본청·직속기관·각급 학교 등 160개 기관(부서)에 대한 자체 내부청렴도 진단을 금년 상반기 중 실시한다.

교육공동체의 청렴의식을 내재화하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세종교육 청렴 생태계 조성 등 4개 분야 58개 과제의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권 감사관은 "교육청의 청렴 업무를 총괄하는 감사관으로서 지난해 국민권익위의 청렴도 평가 결과에 대하여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지적·적발이 아닌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로 일선 학교의 감사 부담을 최소화하고,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제도, 적극행정 유인책 부여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